신문협회, 온신협 등 6개 단체 주관, AI 저작권 포럼 발족식

by고규대 기자
2024.03.15 17:12:01

AI시대, 언론이 정당한 대가를 받는 방법은?
19일 ‘AI시대 뉴스저작권 포럼’ 발족식 개최

[이데일리 고규대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김효재·이하 재단)은 19일 오전 10시 30분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AI 시대 뉴스저작권 포럼’ 발족식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뉴스저작권 보호와 생성형AI 기술 등 디지털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 건강한 언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주최하고, 한국신문협회·한국온라인신문협회·한국방송협회·한국기자협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한국인터넷신문협회의 공동주관으로 진행된다.



이번 포럼은 6개 단체에서 추천한 언론계, 언론 유관기관, 학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법 제도 개선 및 지원 정책’·‘대가 산정 및 상생협력’·‘AI준칙 제정’ 분과로 나뉘어 개별 분과마다 심층적 논의를 진행한다. 각 분과는 ‘AI 관련 뉴스저작권법 개정 법안(초안) 마련’·‘적정 대가산정 모델 설계’·‘언론계 AI 활용 준칙(가이드라인) 제정’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럼에는 이대희 교수(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최봉현 교수(한국전통문화대 문화재관리학과), 배정근 교수(숙명여대 미디어학부) 등 총 32명의 위원이 참여한다.

분과별로 6개월 동안 논의한 내용으로 8월~9월 중 대토론회를 진행한다. 이어 전체 과정을 종합해 보고서가 발간될 예정이다. 포럼 발족식은 온라인 생중계 없이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