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발목잡힌 車산업, 친환경차가 살렸다…내년 '완만한 회복' 전망
by이배운 기자
2025.12.05 09:44:29
KAMA ''자동차산업 평가 및 전망'' 보고서
EV 판매 54.9% 급증…내수 회복 견인
유럽·신흥시장 수출 증가로 감소폭 줄여
내년 생산·내수·수출 모두 증가 전망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올해 국내 자동차산업은 고환율 등 악재 속에서도 친환경차 수요 확대에 힘입어 내수 회복 흐름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미국의 고관세 부과와 전기차 현지 생산 전환 여파로 수출은 조정을 받았고, 생산 역시 제한적인 개선에 머물렀다.
내년 전기차 신공장 가동과 글로벌 하이브리드 수요 확대가 맞물리며 완만한 반등이 기대되지만, 미·중 통상환경, 중국계 브랜드 확산, 내수 정체 등 구조적 변수도 여전히 남아 있다는 진단이다.
| | 2026년 자동차산업 전망 표 (사진=KAM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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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5년 자동차산업 평가 및 2026년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국내 자동차산업은 고환율·소비 위축 등 부담 요인이 여전했음에도 친환경차 시장 성장과 정부 정책이 내수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출은 미국의 고관세 부과와 전기차 생산 현지화(美, HMGMA) 영향으로 조정을 받았으며, 이에 따라 생산도 일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내수는 2024년(-6.5%)의 깊은 부진이 기저효과로 작용한 가운데 금리인하, 개별소비세 인하, 노후차 교체지원, 전기차 보조금 확대 등 정책·시장 요인이 동시에 개선되며 전년대비 2.5% 증가한 167.7만대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친환경차가 내수 회복의 중심에 섰다. 1~10월 누적 기준 친환경차 판매는 27.5% 증가한 67.6만대로 전체의 절반에 육박했고, HEV는 견조한 수요와 공급 확대에 힘입어 18.8% 증가, EV는 보조금 조기 지급과 신차 출시 효과로 54.9% 증가하는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며 전기차 캐즘을 돌파한 것으로 평가했다.
수출은 미국의 25% 고관세 부과와 전기차 현지생산 전환(HMGMA 가동)으로 최대 수출 시장이 흔들리며 전년대비 2.3% 감소한 272만대로 집계될 전망이다.
다만 유럽(+5.9%) 중심의 친환경차(+15.6%) 수출 증가와, 중남미(+13.6%), 아프리카(+25.5%) 등 신흥시장으로의 확장으로 수출 감소폭을 축소했다.
수출액은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고차 수출이 급증(10월 누적기준 78% 증가)하며 전년대비 1.4% 증가한 718억불(약 105조원)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생산은 미국 25% 고관세 부과 장기화와 신공장 가동 등 부담 요인을 안고 있었으나, 유럽 친환경차 수출 증가와 내수 방어 효과가 이를 상당 부분 상쇄하며 408만대(-1.2%)로 예상보다 선방한 것으로 평가했다.
2026년은 국내 자동차산업 개선 요인과 구조적 제약이 공존하는 가운데 완만한 회복 흐름이 이어져 생산·내수·수출 모두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내수는 전기차 보조금 확대, 다수의 신차 출시(16종), 노후차 증가에 따른 교체수요 확대 등이 맞물리며 169만대(+0.8%)로 소폭 성장할 전망이다.
그러나 가계부채(1968조원) 증가, 베이비부머 본격 은퇴, 2030세대의 차량 소유 개념 변화 등 수요 둔화를 유발하는 구조적 요인이 동시에 작용해, 내수는 당분간 170만대 미만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했다.
수출은 美 관세 15% 적용 확정, 입항수수료 유예 등으로 대미 통상 리스크가 완화되고, 글로벌 하이브리드 선호, 유럽 환경 규제 강화, 국내 EV 신공장 가동 본격화 등으로 증가 전환하여 275만대(+1.1%)가 예상된다.
생산은 내수·수출의 동반 회복과 신공장 가동이라는 두 축이 맞물리며 전년대비 1.2% 증가한 413만대로 2년 연속 이어진 역성장에서 벗어나 증가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은 “2026년은 국내 전기차 신공장 본격 가동과 친환경차 수출 확대가 맞물리면서 우리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중국계 브랜드의 빠른 확장, 고조되는 보호무역 기조, 노조법 개정 등 우리 산업 전반에 새로운 압력이 더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강 회장은 이어 “국내 생산 기반을 지키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변화된 통상환경과 시장 구도에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며 특히 중국계 브랜드 확산 속에서 국산차의 가격·비용 부담을 완화할 국내생산촉진세제 등 생산 인센티브 정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