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양희동 기자
2016.08.30 14:58:27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국내 1위(세계 7위) 해운사인 한진해운(117930)이 30일 채권단의 추가지원 중단 결정으로 법정관리가 불가피해진 가운데 국내 2위(세계 14위) 현대상선(011200)과의 합병을 통해 회생할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들 두 회사가 현 시점에서 합칠 경우 산술적으로는 보유 선박 158척, 수송 용량 152만 TEU(6m 컨테이너 개수 단위)에 달하는 세계 5위권 국적 해운사가 된다. 이 때문에 해운업계는 두 회사의 합병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한국 해운업을 살릴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목소리를 높히고 있다. 반면 금융권에선 기업 정상화가 전제되지 않은 합병론은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한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돌입하면 보유 선박과 각종 자산을 잃어 규모 사실상 반 토막 나고 기업 존속가치는 청산가치보다 낮아지기 때문이다.해운업계는 세계 6위인 한국 해운업을 살리고 경쟁력을 강화를 위해서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간의 합병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해운업계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로 파산 절차를 밟으면 우리 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10조원을 넘을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해상수송시장의 건전한 발전방안’ 정책 세미나에서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도 “한진해운이 현대상선과의 합병을 통해 비용을 줄이고 경쟁력을 높여나가는 것만이 해운산업이 생존하는 길”이라고 강조한바 있다.
하지만 금융권에서는 채권단이 한진해운에 대한 지원 중단을 결정한만큼 현실적으로 두 회사 간 합병은 성사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기업 존속가치보다 청산가치가 높은 것으로 판단돼 청산 절차 개시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또 법정관리로 인해 해외 채권자들이 선박 압류와 화물 운송계약 해지, 용선 선박 회수, 해운동맹체 퇴출 등의 조치를 취하면 한진해운은 정상 영업이 불가능할 공산이 크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현대상선이 그동안 잃었던 화주를 회복하며 일단 한숨을 돌렸다지만 완전 정상화까지는 갈 길이 멀다”며 “채권단의 지원 중단으로 청산이 거론되고 있는 한진해운과의 합병은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