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에프씨생명과학, 에델바이스 유래 바이오마커 'miRNA' 특허 취득
by신하연 기자
2024.12.03 14:06:38
[이데일리 신하연 기자] 바이오 소재 전문기업 지에프씨생명과학은 에델바이스(Edelweiss)에서 유래한 엑소좀 기반의 검증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 활용한 엑소좀 분리방법에 대해 특허를 취득했다고 3일 밝혔다.
| Small RNA NGS를 통해 동정된 에델바이스 유래 엑소좀의 miRNA 바이오마커. [지에프씨생명과학 제공공젝] |
|
바이오마커는 단백질, DNA, RNA(리보핵산), 대사 물질 등을 이용해 체내 변화를 알아낼 수 있는 지표로, 치료제 개발을 비롯한 생명과학기술 분야에서 활용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마이크로RNA(miRNA)의 경우 바이오마커로 활용도가 높아 지속적으로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에 지에프씨생명과학이 취득한 특허는 식물 유래 엑소좀의 검증을 위한 바이오마커에 관한 것으로, 에델바이스의 캘러스 배양을 통한 엑소좀을 분리한 후 엑소좀 내 마이크로RNA 분석연구를 통해 바이오마커로써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한 해당 마이크로RNA가 보습 및 항노화 등의 피부 개선 효능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 이번 연구를 통해 해당 마이크로RNA가 기존의 추출물 소재 화장품 원료를 넘어 엑소좀을 기능성 천연 바이오 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도 확인했다.
지에프씨생명과학 관계자는 “엑소좀은 세포 간 신호 전달을 담당하는 중요한 메신저로 최근 신약개발과 진단 기술 분야에서 그 가치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며 “화장품 분야에서도 엑소좀이 기능성 바이오 소재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이번 특허 취득이 엑소좀 기술을 바이오, 헬스, 화장품 산업에 접목하는 데 있어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