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SKT 새 요금제, 데이터 가족공유로 1000만명 가입 예상”

by김현아 기자
2018.07.18 11:55:46

가족결합으로 데이터 요금 획기적 인하
정부 추진 보편요금제보다 저렴
최고가 요금제에선 단말교체비용 월 1만4850원 면제
LTE 메인요금제 될 것으로 예상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SK텔레콤이 가족 중 내놨다. 25%요금할인까지 고려하면 내면 자녀와 부인에게 데이터를 20GB나눠줄 수 있다. 가족 4명 중 아빠만 T플랜 패밀리에 가입하고 나머지 3명은 T플랜 스몰(월3만3000원, 25%요금할인시 2만4700원)에 가입하면 우리나라 LTE 가입자의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은 7~8GB정도인 만큼, 아빠뿐 아니라 온 가족이 부담없이 데이터를 쓸 수 있다.

특히 .

SK텔레콤은 이 같은 내용의 새 요금제 ‘T플랜’을 선보이면서 했다.

18일 SK텔레콤 을지로 본사에서 양맹석 MNO사업지원그룹장이 신규 요금제 ‘T플랜’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모습이다.
다음은 양맹석 MNO사업지원그룹장과의 일문일답

-이번 요금제의 가장 큰 특징은 뭔가

▲이다. 주52시간제 등으로 가족중심 라이프가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아빠는 데이터가 남고 딸은 부족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개인단위 칸막이 요금제때문이다. 데이터선물하기가 있지만 매번 인증하는 번거로운 절차가 있고 월 2회로 횟수가 제한되고 한번에 1GB씩 밖에 불가능했다.하지만 T플랜 패밀리는 총 20GB에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가족간 나누거나 미리 계획을 짜서 가족간에 공유데이터량을 나눌 수 있다.

-T플랜에는 라지, 패밀리, 인피니티라는 무제한 데이터가 3개나 된다. 어떤 의미인가. 속도제한 등에서 고객 불만은 없나

▲.

이런 요금제를 낸 것은 기존 요금제(밴드데이터)에서 6만원 이상의 고가 요금제에 가입해도 ‘데이터 용량이 초과됐다’는 문자가 오는 등 무제한 같이 않은 무제한 평가가 많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3Mbps로 속도가 제한된 고객이 40%정도였다. 또 통신프리미엄 고객의 경우 최신 단말기 교체에대한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데이터 무제한을 이용자 니즈에 맞게 3가지로 구성했다. 개인형 무제한은 라지로 100GB다. SK텔레콤 고객 중 100GB 이내 고객은 99.7%다.가족형 무제한은 패밀리로 150GB에 월 20GB 가족간 공유다. 완전무제한은 데이터 인피니티로 속도제한이 없고 40GB를 가족과 공유할 수 있고 ▲6개월 단위로 최신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교체할 수 있는 혜택▲연간 로밍 쿠폰 12장, 공항 라운지 쿠폰 4장▲연간 영화 티켓 30장▲ 스마트워치요금 무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T플랜 스몰 요금제(월 3만3000원, 25%약정할인시 2만4750원)는 정부 추진 보편요금제보다 나은데 보편요금제를 염두에 뒀나

▲예전에 월 3만3000원에 데이터 300MB를 드렸는데 이는 동영상 4편, 음악 2곡을 들을 수 있는 수준이어서 기본적으로 멀티미디어를 이용하기 어려운 수준이었다. 그래서 된다.

보편요금제를 고려한 것은 아니지만 실질 지불은 2만4750원이니 )와 유사한 수준이라고 보시면 된다. 여기에 가족 공유나 심야시간 데이터 사용료 할인(0~7시 데이터 사용량의 25%만 과금)까지합치면 혜택이 더 크다.

-가입자규모 예상치와 재무적 영향은

-최고가 요금제인 데이터 인피니티에서 최신폰 교체프로그램은 뭔가

▲갤럭시노트9등 최신폰도 가능하다. 쓰던 단말기를 6개월만에 반납할 수 있다. 기존 갤럭시클럽과 비슷한데 12개월, 18개월을 6개월로 줄인 것이다. 인피니티클럽이라고 할 수 있는데 -5G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데 LTE요금제인 T플랜은 왜 냈나

▲5G 상용시기는 아직은 정확히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다. 5G는 4G 대비 데이터 사용량이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새 요금제로 매출 타격이 심각할텐데

▲MNO(이동통신)의 혁신 프로그램 일환이다. 이동통신과 고객과의 관계를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해 단기손실을 감내하더라도 진정성있게 개선하자는 것이다.T요금 추천(고객에 맞는 최적 요금 추천),무약정플랜, 안심로밍, 무제한 멤버십/T데이, T올케어 T렌탈에 이은 것이다.

. 현재로선 매출 타격을 예측하기 어렵다. CEO께서도 응원해주고 계시고 굳건하게 시행할 생각이다.

-새 요금제가 온라인커뮤니티에 공개돼 혼란이 있었다. 정부 인가에 시간이 걸리면서 유통망에서 실수가 있었던 것 같은데. 국회에 발의된 인가제 폐지법안에 대한 생각은

▲과기정통부나 저희나 시각은 동일하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혜택을 드릴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인가제라는 게 기본적으로 저희가 초안을 가지고 과기정통부와 협의한 뒤 인가신청서를 내고 논의한다.그 기간들이 일정부분 필요했다. 저희 안과 최종 안이 많이 달라지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의견들이 있었다.

-과기정통부와 인가를 협의한 시점은

▲6월이다. 초안으로 과기정통부와 협의하고 인가신청서를 제출한 뒤 인가심의위를 거치고 기재부 승인 절차를 밟는다.

-‘T플랜’을 보면 고객 데이터가 많이 늘어날텐데 인프라는 걱정 없나

▲전 구간에서 데이터 제공량을 많이 늘려서 전체 트래픽은 늘어날 것이다. 이다.

-기존 요금제(밴드데이터플랜)에서 요금을 내리지 않고 새 요금제를 만들어 고객이 가입하게 하는 불편함을 준 이유는

▲이다. 기존요금제와 이 요금제는 선택약정도 달라진다. 그래서 기존 고객이 지원금을 받은 분이라면 일부는 돈을 추가로 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T월드, 고객센터 등에서 쉽게 변경 가능하다.

-정부는 보편요금제 추진이 없었다면 통신사들이 요금을 내렸겠느냐고 하던데

▲보편요금제 규개위 통과와 상관없이 MNO 변화 혁신 프로그램으로 오랜 기간 스터디했다. 단기적으로 손해를 봐도 중장기적으로 고객의 인식변화를 이루자는 게 기본철학이다.

- 할아버지, 형제/자매 가족의 한계는? 인원의 한도가 있는가

▲가족구성원은 직계가족이다. 할아버지, 형제 등 가능하다. 배우자/형제/자매/부모/시부모/장인/장모/사위도 된다. 가족공유자는 최대 5명으로 한정했다.

-보편요금제가 도입되면 SK텔레콤에는 어떤 영향이 있는가

▲한다. 시장에서 요금제는 치고받고 하는데, 보편요금제가 도입되면 시장의 세팅 가격으로 제한을 줘서 걱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