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 펀드 상담·자문 쉽게 받는다...펀드주치의 시행

by노희준 기자
2017.09.05 12:00:00

<자료=금감원>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내년 1월부터 펀드와 보험이 결합된 변액보험과 관련한 상담 및 자문을 손쉽게 받을 수 있는 ‘펀드주치의’제도가 전면 시행된다. 변액보험의 수익률 관리 등이 편리해져 소비자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감독원은 변액보험을 판매하는 23개 생명보험보사 모두에 전문상담인력을 최소 2명 이상 배치한 전용 콜센터를 운영해 오는 10월부터 펀드주의 제도의 시범운영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변액보험 가입자들이 펀드 선택 및 변경에 필요한 맞춤형 상담·자문을 보다 손쉽게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변액보험은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률을 확보하면서 보험금도 보장받을 수 있는 생명보험상품이다. 따라서 펀드 변경 등을 통한 지속적인 수익률 관리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현 보험사의 관리 및 상담 체계가 미흡해 저조한 수익률로 불만이 계속돼 왔다. 6개사의 일부 손보사가 변액보험 상담을 콜센터를 통해 하고 있지만 일반 보험 상담을 병행하고 있는 데다 상담 내용도 단순상담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 탓에 1회 이상 펀드를 변경한 변액보험계약은 올해 상반기 전체의 3.9%에 불과하다. 변액연금보험 상품에 가입한지 8년이 지났지만 우편으로 오는 수익률 등에 대한 정기문서 외 어떠한 안내도 받은 적이 없다는 민원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변액보험 펀드 관련 상담과 자문을 받을 수 있는 펀드주치의 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이를 위해 23개 전 생보사에는 변액보험 ‘전용 콜센터’가 설치된다. 또한 충분한 상담을 위해 상담원도 변액보험판매자격 보유자 등으로 자격을 제한해 최소 2명 이상 배치토록 했다. 상담원은 보험사별로 전년도말 변액보험 보유계약 건수에 비례해 최소 인원을 추가 확보토록 했다.

상담의 내실도 기하기로 했다. 단순 조회나 상담에서 벗어나 펀드주치의가 계약정보, 투자성향 등을 감안해 ‘펀드 적합도 평가’ 등을 거쳐 자산배분 전략과 수익률 제고 등 1대1 맞춤형 전문상담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펀드 적합도 평가는 펀드 권유시 적합한 펀드를 권유하도록 보험계약자의 투자성향을 평가하는 제도다.

금감원은 일단 오는 10월부터 제도를 시범실시하고 이 과정에서 보완이 필요사항을 반영해 2018년 1월부터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진태국 금감원 보험감독국장은 “양질의 상담을 위해 보험사 자체교육 및 전문교육기관의 연수 등을 통해 주기적으로 펀드주치의 보수교육을 실시할 것”이라며 “펀드주치의를 통한 상담과정에서 펀드 변경을 했더라도 투자책임은 계약자에게 있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며 지속적으로 상담과 자문을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