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경은 기자
2014.01.23 16:31:16
[이데일리 김보리 김경은 기자] 3개월 동안 영업정지를 받은 카드사들의 예상 손실 규모는 얼마나 될까. 먼저 영업정지를 받으면 신규 회원모집이 불가능하다. 기존 회원 영업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회원의 1인당 소비액을 높인다면 신규영업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정보 유출로 해지고객이 300 만명에 달하는데다, 실추된 신뢰 때문에 기존 회원 관리도 쉽지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태 후폭풍이 워낙 큰 만큼 KB국민·NH농협·롯데카드 등 3사의 신용등급 강등설도 확산되는 분위기다. 카드사들은 결제 시기 미스매칭을 맞추기 때문에 여전채 등 채권발행 규모가 큰 만큼 신용등급 강등 시 조달금리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신규 영업이 한 분기 동안 영업이익에 얼마를 기여하는지 그 부분은 정확히 가려내기는 쉽지 않다. 다만 신규영업으로 인한 비율은 예상보다 크지 않다는 게 시장의 분석이다. 시장에서는 1인당 보유카드가 4장 이상으로 이미 포화상태라 신규 카드 발급은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란 목소리가 크다. 관건은 카드사의 발급 숫자가 아니라 1인당 카드 이용금액을 얼마나 높일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이고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민카드의 경우 신규 카드 발급은 분기 평균 2% 정도 성장해, 기회비용은 그리 크지 않다”며 “카드론 평균 금리를 15%가정하면 90억원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오히려 3개월 동안 영업이 정지되면 영업조직이 약화돼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모집인 외에도 은행창구에서 카드를 만들 수 있는 국민카드와 농협카드는 이 부분에 대한 부담이 그나마 덜하다. 하지만, 모집인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롯데카드의 경우 모집조직이 훼손되면 3개월 이후 영업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12년 전 LG카드와 삼성카드가 2개월 영업정지의 여파를 다시 복구하는데 1~2년이 걸렸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이들 카드사들은 영업조직 훼손을 막기 위해 모집인에게 출근 도장만 찍으면 시급의 일부를 제공하기도 했었다.
영업정지로 인한 일차적 손실은 적다 하더라도, 사태의 여파가 장기화 될 경우 해당 카드사들의 수익 기반이 크게 흔들릴 수 있다. 특히 카드채 등 여전채 발행을 통한 자금수요가 큰 카드사들은 조달금리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기업평가는 금융당국이 영업정지 등 종합대책을 발표한 지난 22일 ‘신용카드사 금융정보 유출 사태에 대한 한국기업평가의 견해’라는 스페셜 코멘트(Special comment)를 내놓고 “사태 진행 경과에 대해 모니터링해 신용등급에 반영할 예정”이라며 사태의 심각성을 반영했다. 다만 현재는 사태 초기인 만큼 1분기 실적이 나온 이후 신용등급 강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한기평은 카드 재발급 비용, 정보 유출 관련 피해보상 및 소송 비용의 발생, 영업정지로 인한 수익성 저하 등 일차적인 비용뿐만 아니라, 카드 정지ㆍ해지로 인한 고객 이탈, 평판 자본(Reputation Capital) 훼손 등도 중장기적으로 사업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봤다.
한국신용평가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재무적 효과를 판단할 근거가 없어 보고서를 내지 못하고 있지만, 3개사의 시장점유율이 워낙 높아 신규회원 모집을 일시적으로 못하는 것이 등급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큰 변화는 아니라고 판단한다”면서도 “이번 정보 유출 사고가 회사의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인 만큼 등급 강등 여부에 대해서는 실적 발표 이후에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이날 채권시장에서는 카드사에 대한 최대 6개월의 중징계 루머나 신용등급 강등설로 인해 카드채 금리가 동반 급등했다. NH농협은행에 포함돼 영업 중인 NH농협카드를 제외하고,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의 현재 회사채 신용등급은 각각 AA+(안정적), AA(안정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