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주요 교육 통계 한눈에"…시교육청,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 공개

by김윤정 기자
2024.12.18 12:00:00

학제·교육청·자치구별 15년간 통계 시각화 자료 제공
''PDF 파일→표·그래프 시각화 자료''…접근성 높인다

[이데일리 김윤정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학교별 남녀 학생 비율, 교원 수 등 교육 현황에 대한 주요 교육통계를 시각화한 자료를 공개한다.

‘간편한 서울 교육’ 소개 화면. (자료 제공=서울시교육청)
18일 시교육청은 서울교육 현황에 대한 주요 교육통계자료를 추출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한 자료를 19일 공개한다고 밝혔다.

서울교육통계는 매년 4월 1일 기준 서울에 있는 교육기관(교육지원청, 직속 기관, 각급학교) 대상으로 학교, 학생, 교원 등 학교 교육의 기본통계를 조사·발표하는 국가승인통계다. 시교육청은 그간 책자(PDF) 형식으로 제공되던 서울교육통계를 데이터·시각화한 자료로 선보인다. 시각화 자료는 최근 15년간의 서울교육 통계자료를 학제별, 서울교육청 산하 교육지원청별, 자치구별로 분석해 다양한 표·그래프 형식으로 구성된다.



가령 학부모들이 자녀의 학교 선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 위치, 국공사립 여부, 전교생 수, 남녀 학생 비율, 교원 수 등 다양한 학교 정보들을 제공한다. 다문화 학생 증가 추세를 반영해 영어·중국어·일본어로 번역된 통계 자료도 제공한다.

서울교육통계에 대한 시각화 자료는 모바일 기기로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서울교육시각화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해 ‘서울교육통계-간편한 서울교육’을 클릭해 이용할 수 있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학교 현장과 시민들이 손쉽게 교육 관련 통계를 확인·활용할 수 있고 나아가 서울교육에 대한 교육 수요자들의 관심을 제고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간편한 서울 교육’ 접속 QR코드. (자료 제공=서울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