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티몬·위메프 사태 당국 대표해 사과…현장 점검 중"(종합)

by김국배 기자
2024.07.25 14:09:05

국회 정무위 업무보고, 정산 지연 문제 이달부터 관리
정산 주기 규정 미흡 지적…"자율 협약 형태 등 챙겨 보겠다"
금감원, 검사 인력 6명 파견

[이데일리 김국배 송주오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5일 티몬·위메프 판매 대금 정산 지연 사태와 관련한 금융당국 책임론에 대해 “당국을 대표해 사과 드린다”고 말했다. 정산 주기 관련 규정에 대해선 우선 자율 협약 형태로라도 개선 방안을 찾겠다고 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 때 “머지포인트 사태 당시 재발 방지를 약속한 금감원에도 책임이 있다”고 김재섭 국민의힘 의원이 지적하자, “이유를 막론하고 국민들께 부담을 드리고 걱정을 끼쳐 사과 드린다”고 말했다.

정산 주기 관련 규정이 미비하단 지적에 대해서도 이 원장은 “머지 사태 이후 선불충전금 부분에 대해선 제도 개선이 됐지만 정산 시기, 정산금 복원 방법에 대해선 제도 미비가 있어 점검해보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되, 그 전에라도 자율협약 형태로 할 수 있는 게 있는지 잘 챙겨 보겠다”고 했다. 김 의원은 “결제 대금과 관련된 금감원의 가이드라인 정도는 있어야 된다고 본다”며 “예를 들어 ‘보름 만에 결제하라’든지 금감원이 나서 움직여줘야 한다”고 했다.

“큐텐의 정산 지연이 1년여 전부터 있었다는데 금감원의 점검이 늦은 것 아니냐”는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이 원장은 “경영 재무 상황 악화와 관련해선 2022년 6월부터 분기별로 관리를 해왔고, 지금 문제가 되는 입점업체 정산 지연 문제는 이번 달부터 구체적으로 관리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업체 간 협약에 따른 정산 기간 연장은 정상적으로 됐던 것으로 안다”며 “다만 어떤 협약이 없는 형태에서 발생한 지연은 7월부터 발생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박 의원이 “전자금융거래법상 선불충전금은 별도 관리하도록 돼 있는데 확인했느냐”고 묻자 이 원장은 “관련 법령은 9월부터 시행 예정이긴 하지만, 그 전에 지도 형태로 관리하고 있고 그 부분에 대해 소비자 피해가 크게 확산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이 원장은 이번 사태와 관련한 실태 파악을 위해 “검사 인력 6명 정도를 보내 점검 중”이라고도 밝혔다. 이 원장은 “업체에서 보고한 내용이 숫자가 적정한지, 구체적인 실재성 등에 대해 현장점검하고 있다”고 했다.

금융위원회와의 엇박자 지적에는 “깊이 새겨듣고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앞으로 노력하겠다”며 “새로 오시는 금융위원장을 잘 모시고 체계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티몬·위메프 사태가 일파만파 번지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은 티몬·위메프 대표와 주주 측에 자금 조달 계획을 요청한 상태다. 현재 두 회사 모두 자본 잠식 상태인 데다 은행은 채무 불이행을 우려해 선정산 대출까지 막은 상태라 외부 자금을 끌어다 쓰기 어려운 상황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결국 피해를 막으려면 돈이 들어와야 하는 문제다”며 “대표, 대주주 등과 자금 조달 계획과 관련한 협의를 계속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