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률 둔화 우려?…편의점, 특화상품 차별화 경쟁

by김정유 기자
2024.04.19 15:41:59

편의점 주가 흐름 휘청, 성장률 둔화 우려
출점경쟁 대신 차별화 상품 경쟁 뜨거워
GS25 ‘틈새비김면’ 등 점보라면 띄워
CU도 외부업체와 협업, 통인시장 도시락도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최근 주요 편의점 업체들의 주가가 일제히 휘청이고 있는 가운데 업계가 특화 상품을 내세우며 실적 향상을 꾀하고 있다. 소비 경기 부진, 시장 포화 등으로 인한 성장성 둔화 우려감을 차별화 상품으로 타개하고자 하는 모습이다.

GS25가 지난해 5월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인 점보라면 시리즈 4종. (사진=GS리테일)
19일 GS리테일(007070)에 따르면 이 회사의 주가는 지난 16일 한때 1만8350원까지 내려갔다. 최근 10년 중 최저치다. 종가는 그나마 소폭 올라 1만8560원을 기록했지만 GS리테일의 주가는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1년 전 최고 2만8000원대까지 주가가 올랐던만큼 올해 흐름이 좋지 않다.

BGF리테일(282330)도 주가 흐름이 좋은 편은 아니다. 지난해 6월 19만7000원이었던 주가는 지난 16일 한때 최저점인 11만1300원까지 거래되는 등 하향세를 탔다. 다행히 19일 종가는 전일대비 2900원 오른 12만8500원으로 마감했다.

이런 편의점 업계의 주가 흐름은 지난해 높았던 성장률에 대한 기저 부담, 지난해와 달리 기온이 낮았던 1분기로 인한 야외활동 감소 등이 꼽힌다. 더불어 최근 소비 경기 부진, 시장 포화 등도 주가 흐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증권가에서도 편의점 업체들에 대한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하고 있다.

이에 편의점 업계도 기존처럼 과도한 출점 경쟁에 나서는 전략대신 특화 상품으로 차별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타 경쟁사에는 없는 차별성 있는 상품을 구성, 젊은 소비자들 잡기에 나서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지난 18일 무려 8인분의 많은 양을 특징으로 하는 ‘점보라면’ 시리즈의 네 번째 신제품을 출시했다. ‘틈새라면’과 협업해 만든 ‘틈새비김면’이다.

지난해 5월부터 선보인 점보라면 시리즈는 당초 5만개 이벤트 한정 상품으로 기획했지만 ‘먹방’ 등으로 온라인상에서 큰 화제를 모으며 기존 3종의 상품이 25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성과를 보였다. 편의점내 용기면 부문 매출서 1~3위를 싹쓸이했다. 차별화 전략이 통한 셈이다.



상품 자체 전략도 진화 중이다. 처음엔 용량만 8배 키웠지만 최근 틈새비김면의 경우엔 여름철에 맞는 비빔면으로 새로운 시도를 했고 커다란 전장김을 포함시키는 등 기존 먹방 콘텐츠를 위한 재미요소도 부각시켰다. GS25는 향후 8인분의 용량도 한층 더 키운 ‘슈퍼점보’ 등 다양한 시도를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BGF리테일의 CU는 19일 광동제약과 함께 한방 족발 제품 ‘광동 진쌍화 족발’을 선보였다. 족발과 쌍화탕을 엮은 차별화 기획 상품으로 패키지도 쌍화 음료 선물세트로 만들었다.

CU는 소비의 재미를 높인 이색상품들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트렌드를 겨냥해 이번 상품을 기획했다. CU의 이 같은 시도는 최근 더 활발해지고 있다. 이달만 해도 오뚜기 ‘열라면’의 스프를 이용한 ‘열 매콤순대’, ‘열 직화곱창’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앞서 지난 11일엔 통인시장과 협업한 상품 5종을 출시해 호응을 얻기도 했다. 실제 통인시장에서 인기리에 판매 중인 기름떡볶이, 납작만두, 엽전도시락 등을 선보였는데 맛과 재미를 동시에 살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성장성 둔화 우려감이 커지고 있는 편의점들이 자신들만의 콘텐츠를 살린 특화 상품을 내세우며 정체성을 살리려는 모습”이라며 “최근엔 편의점 상품에도 재미 요소가 부각되며 먹방, SNS 인증 등 온라인 콘텐츠로 소비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적극 활용하면 젊은 소비층을 흡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U 광동 진쌍화 족발. (사진=BGF리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