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加 과학기술 협력 플랫폼 'R&D Canada' 홈피 오픈
by이연호 기자
2019.07.01 12:00:00
加 과학기술 연구동향, 연구기관 및 한인 과학자 정보 제공으로 양국 공동연구 기반 마련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일 한국과 캐나다 간 과학기술 국제협력을 위한 플랫폼인 ‘R&D Canada’ 홈페이지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R&D Canada’ 홈페이지는 캐나다의 과학기술 동향, 연구기관 현황, 캐나다의 한인과학자 정보 등을 국내에 소개하고 국내의 채용정보, 사업공고, 연구기관 정보를 제공해 한국과 캐나다 간 연구인력 교류와 공동연구 등 과학기술분야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개설됐다.
또 캐나다와의 협업을 원하는 기관이나 개인 연구자는 누구나 ‘R&D Canada’ 홈페이지에 연구 제안서를 게시해 캐나다 한인 연구자와의 공동연구 등 협업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R&D Canada’는 캐나다한인과학기술자협회의 요청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개발했다.
캐나다과학기술자협회는 지난 1986년 한국과 캐나다의 과학기술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돼 캐나다에 거주하는 한인 과학자들의 교류와 젊은 한인들의 과학기술 분야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등록회원 3000명이며 11개의 지역지부를 운영 중이다.
‘R&D Canada’ 홈페이지는 지난달 18일 캐나다 밴프에서 개최된 CKC2019(Canada-Korea Conference on Science & Technology) 행사에서 처음 시연됐으며 캐나다 한인 과학자 뿐만 아니라 우리 정부출연연구원 관계자 등 참가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당시 행사에 참여한 재캐나다 한인과학자들은 ‘R&D Canada’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 과학자와의 공동연구 등 협력의 기회를 찾고 지식 교류를 통해 연구 역량을 강화하는 등 모국과의 협력 기회가 확대될 것에 기대감을 보였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송경희 국제협력관은 “‘R&D Canada’를 통해 한국과 캐나다 간의 연구자 교류 및 공동연구 등 과학기술분야 국제협력이 활성화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해외 한인과학자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성공적인 과학기술분야 국제협력 사례가 나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