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부산 'WIS 2014' 참가.. 차세대 통신기술 경쟁
by박철근 기자
2014.10.20 16:06:09
벤더블·울트라 올레드 최신 TV 전시
갤노트4·기어S·G워치R 등 스마트 기기 관람객 눈길 잡아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가 차세대 통신시대의 주도권을 잡기위한 뜨거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20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기술(IT) 전시회인 ‘월드 IT쇼(WIS) 2014’에서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5세대(5G) 기술을 나란히 선보였다.
양사는 벤더블 TV,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엣지, 울트라 올레드 TV, G워치R 등 각사의 최신 전략제품들을 대거 출품해 전시장을 찾는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WIS 2014는 올해 ‘정보통신기술(ICT) 올림픽’으로 불리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의 부대행사로 마련됐다.
삼성전자는 ITU 전권회의에 350여대의 보안 무선접속장치(AP)와 이를 제어하는 ‘스마트 무선랜 솔루션’을 구축하는 등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했다.
삼성전자는 5G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초고화질(UHD) 영상을 대형 TV에 전송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또 세계 최초로 이동 중 5G 기술 시연에 성공한 결과도 선보였다.
‘삼성 스마트홈’ 전시를 통해 도어락과 IP 카메라를 연동, 가족 구성원들이 집에 잘 돌아왔는지 확인할 수 있는 세이프티 서비스도 눈길을 끌었다. 주기적으로 집안에서 여러 제품의 전력 사용량을 살펴볼 수 있는 에너지 매니저 기능도 있다.
밖에서도 집안 상황을 확인하고, 웨어러블(착용형) 기기와 스마트폰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 가전을 작동시키는 음성 제어 서비스도 함께 시연했다.
LG전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UHD급 영상 전송과 커넥티드카 서비스 등을 시연하면서 5G 비전을 공개했다.
특히 △필요자원 원격접속 △오감기반 콘텐츠 △실시간 상황인지 △가상·증강 현실 등 4개 영역으로 나눠 미래 통신기술과 활용사례를 관람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상상 이상의 사용편의성을 제공한다는 비전 아래 현재 4G보다 수 백배 이상 빠른 5G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삼성전자(왼쪽)와 LG전자는 20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월드 IT쇼 2014’에 참가해 차세대 통신기술인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시연했다. 각 사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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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기술력을 탑재한 최신형 TV 제품도 나란히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크기의 105형 UHD 벤더블 TV를 전시했다. 이 제품은 소비자들이 기호에 따라 평면이나 화면 옆을 오목하게 휜 커브드 화면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삼성 고유의 4200R(반지름이 4200mm인 원희 휜 정도) 곡률을 적용한 커브드 TV 제품을 선보여 최고의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LG전자는 세계 최초로 선보인 유기발광다이오드(UHD OLED) TV를 전시장 입구에 배치해 차별화를 꾀했다.
전시관 입구에 ‘77형 울트라 올레드 TV’ 5대를 나란히 연결해 관람객들을 맞이했다. 이 제품은 OLED라는 최고의 디스플레이와 UHD의 해상도가 결합한 TV 기술의 집약체로, 3300만개의 서브화소가 마치 실물을 눈으로 보는 듯한 생생한 화질을 제공한다.
| 삼성전자(왼쪽)와 LG전자는 20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월드 IT쇼 2014’에 참가해 각사의 첨단 기술력을 적용한 ‘삼성 105형 벤더블 TV’(왼쪽)와 ‘LG 초고화질(UHD)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를 선보이며 차세대 TV 기술을 자랑했다. 각사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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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객들의 관심이 가장 높은 모바일 기기 전시공간에서도 ‘기어S’와 ‘G워치R’ 등 웨어러블 기기를 비롯해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볼 수 있다.
삼성전자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한 ‘제14회 모바일 기술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갤럭시노트4’와 기어S를 선보였다. 전면뿐만 아니라 우측 옆면의 휘어진 화면에서 메시지나 알림,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갤럭시노트 엣지’ 제품도 함께 전시했다.
LG전자의 G워치R은 세계 최초로 원형 플라스틱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제품으로, 원형 디자인을 위해 제품 내부의 부품 설계를 최적화했다. 고급 시계들이 주로 채택하는 메탈바디, 천연 가죽 소재의 스트랩을 적용해 감각적 디자인을 적용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차세대 기업간거래(B2B) 솔루션과 프린터, 신개념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밀크’ 등의 콘텐츠를 선보여 관람객들의 이목 잡기에 나섰다.
LG전자는 21대 9 비율의 곡면 모니터와 일체형PC 등 다양한 시네뷰 라인업을 선보였다.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전문가용 4K 모니터 태블릿과 노트북 융합상품인 ‘탭북’ 등 전략 IT 제품을 대거 출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