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굽네·죠스떡볶이 올랐네`…가격공개로 물가 잡힐까

by이명철 기자
2022.02.23 14:42:07

외식 프랜차이즈 62개 가격 공표…한 달새 16곳 인상
죽·햄버거·치킨·떡볶이·피자·커피·설렁탕 등 가격 올라
`가격인상 당부한` 정부, 가격 공표로 우회적 억제 노려
업체들에 부담 주면서도 물가 상승 완화 효과는 미지수
정부, 외식업계와 만나 배달비 공표·부담완화 방안 논의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정부가 외식물가 안정을 위해 주요 품목의 프랜차이즈 가격을 한데 모아 공표했다. 집계 조사를 보면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 등의 커피를 비롯해 피자(피자마루·도미노피자)·치킨(굽네치킨)·햄버거(맘스터치·버거킹) 등 주요 품목들의 가격이 한달새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외식 품목 가격을 공개함으로써 소비자 선택을 돕는 한편 물가 부담을 낮추기 위해 업계와 지속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운영하는 농산물유통정보(KAMIS)에서는 2월 셋째주 주요 외식 프랜차이즈 가격 동향을 발표했다.

서울 명동 식당가 앞을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최근 외식 물가가 크게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가 자주 찾는 외식품목의 주요 업체별 가격을 모아서 제공키로 했다. 가맹점수 등을 고려해 품목별 조사대상 프랜차이즈 브랜드 총 62개를 선정했고 브랜드별 15개 매장(수도권 10개, 광역 5개)을 표본으로 뽑았다.

대표 메뉴는 홈페이지상 추천·베스트·인기 표시가 됐거나 없는 경우 기본 메뉴를 정했다. 공식 홈페이지 가격이 있는 경우 공식 홈페이지 가격, 없는 경우 표본 매장 평균 가격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62개 브랜드 중 16곳이 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품목의 전월대비 가격 상승폭을 보면 △죽 4.0% △햄버거 1.1~10.0% △치킨 5.9~6.7% △떡볶이 5.4~28.7% △피자 3.2~20.2% △커피 2.9~8.2% △설렁탕 1.8% 등이다.

한식·분식 중에서는 본죽이 쇠고기버섯죽 가격을 9357원으로 전월대비 4.0% 올렸고 한촌설렁탕은 설렁탕 가격이 9542원으로 한달새 1.8% 인상했다. 떡볶이는 죠스떡볶이가 로제크림떡볶이(5000원), 죠스떡볶이(3500원)을 각각 28.7%, 16.7% 올렸다.

김밥(김밥천국·바르다김선생 등), 짜장면(홍콩반점0410 등), 삼겹살(하남돼지집 등), 돼지갈비(명륜진사갈비), 갈비탕(곽만근갈비탕) 등은 가격을 올리지 않았다.

햄버거는 맘스터치의 불고기버거 가격이 3300원으로 10.0% 올랐다. 버거킹은 와퍼(7300원·1.8%), 맥도날드는 불고기버거(3014원·3.9%), KFC는 징거버거(4900원·1.2%) 등 가격이 상승했다.





치킨은 굽네치킨만 가격을 5~6% 가량 인상했다. BBQ·BHC·교촌치킨 등 다른 치킨 프랜차이즈의 한달새 가격 인상은 없었다. 피자는 피자마루(8.2~10.5%), 59피자(9.2~20.2%), 도미노피자(3.2%), 피자알볼로(5.4~8.7%) 등의 가격이 상승했다.

커피는 스타벅스 카페아메리카노(4500원·3.3%), 카페라떼(5000원·2.9%)와 투썸플레이스 아메리카노(4500원·8.2%), 카페라떼(5000원·7.4%) 가격을 인상했다. 할리스도 아메리카노(4500원)와 카페라떼(5000원) 가격을 각각 8.2%, 7.4% 올렸다.

정부가 민간 기업들의 주요 외식품목 가격을 공개한 이유는 최근 지속적인 물가 상승세 대응 차원이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동향 조사에서 외식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5.5% 올라 2009년 5월(5.6%) 이후 약 12년 만에 최고 상승폭을 기록했다. 원재료인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 가격이 상승한 영향이다.

정부는 프랜차이즈 업체 등 대상으로 가격 인상을 자제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가격을 통합 공표함으로써 간접적인 물가 상승세 완화를 유도하겠다는 취지다. 외식물가 상승에 기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배달앱별 배달비도 조만간 처음으로 공표할 계획이다.

다만 단순 가격 공개만으로 물가 상승 완화의 효과를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원재료·인건비 상승으로 고충을 겪은 업계에 책임을 떠넘긴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기획재정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외식품목 가격 공표 후 관계기관 합동 간담회를 열어 업계 애로 사항을 듣고 앞으로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의논했다. 업계 측은 물가 상승에 부담이 되는 배달비 가격 공표를 차질 없이 시행할 것을 요청했다. 정부와 업계는 농축산물 생산 정보를 공유해 과잉 공급된 품목을 적극 활용해 물가를 낮추는 방안 등을 논의하기도 했다.

최근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확정되면서 매출액 10억~30억원 자영업자도 방역지원금 대상에 포함돼 상대적으로 매출이 큰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지원을 받게 된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전한영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조사 결과에서 보든 어려운 상황에도 가격을 올리지 않은 곳들이 더 많은데 소비자들이 공표를 보고 외식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업계도 제도 취지를 이해하고 정부도 부담 완화 방안을 논의하는 등 발전적 논의를 한 만큼 앞으로 긍정적 효과가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