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네트웍스, GurumDDS WIS 개발 완료
by이윤정 기자
2022.02.15 13:46:38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구름네트웍스는 OMG 국제표준의 정식 DDS 제품인 GurumDDS WIS(Web Integration Service, 이하 WIS)의 개발을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구름네트웍스는 GurumDDS를 개발해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고 있는 네트워크 SW 개발기업으로, OMG 국제표준의 DDS를 국산화해 GurumDDS를 개발하여 국내 GS(Good Software) 인증을 취득했다. 지난 2021년에는 나라장터에도 등록해, 국내 기업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데 필요한 요건을 제공하고 있다.
일례로 IoT 환경에서는 DDS 통신을 제공하기 위해 100kb 미만의 작은 센서나 단말기에도 DDS 통신이 가능한 GurumDDS XRCE(eXtremely Resource Constrained Environments)를 개발했고, 산업분야의 여러 프로토콜을 DDS로 변환시켜주는 GurumDDS Gateway와 DDS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GurumDDS 툴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로봇운영체제 (ROS2)의 표준 데이터 통신미들웨어 역할을 수행하는 GurumDDS RMW를 개발해 지원하고 있으며, WAN 환경에서도 DDS QoS를 보장하는 통신을 지원하기 위해 구름네트웍스의 가장 큰 차별화 기술인 GurumDDS RS를 개발했다.
업체 관계자는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는 DDS GDS(Global Data Space)에 참여하기 위해 비표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왔다”며 “이에 WIS는 웹 기반 서비스와 수정되지 않은 DDS 응용 프로그램간 단순한 일반 표준 기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Web-Enabled DDS OMG 표준을 활용해 개발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웹 기반 프로토콜을 GurumDDS 애플리케이션과 통합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표준 기반의 즉시 사용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