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철근 기자
2014.12.11 14:37:17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시멘트 유해성 논란이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폐타이어를 연료로 사용해 시멘트를 제조하면 폐타이어에 포함된 유해물질이 시멘트 제품에 함유될 수 있다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업계는 물론 이를 부인하고 있다. 시멘트 소성로의 온도인 1400도 이상에서는 완전연소되기 때문에 유해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멘트 유해성 논란은 최근 국회에서도 도마에 올랐다. 국회 국민안전혁신특위 소속 김동완 의원은 지난 9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에서 폐타이어나 폐유 등을 시멘트 소성로에 사용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면서 폐타이어 등을 활용한 시멘트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법제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문제는 지난 19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정부는 급증하는 폐타이어를 재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했고, 1996년 쌍용양회를 시작으로 폐타이어를 시멘트 제조를 위한 연료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정부의 독려로 해당 재료를 시멘트 제조 연료로 사용한 셈이다.
하지만 최근 이어지고 있는 논란에도 주무 부처인 환경부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시멘트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대기가스와 부산물에 대한 기준만 언급할 뿐 해당 사안에 대해서는 사실상 뒷짐을 지고 있다.
한국시멘트협회도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협회는 회원사의 이익을 대변하고 정부정책에 대해 업계의 의견을 모아 건의하는 역할을 주로 하는 곳이다. 하지만 시멘트 유해성 논란 이후 홈페이지를 통해 업계의 입장을 대변하는 글을 게재할 뿐만 아니라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정부와 관련 단체가 시멘트 유해성 논란에 대한 적극적인 해명이 늦어지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은 커져만 가고 있다. 결국 그 피해는 시멘트업계가 고스란히 떠안을 수밖에 없다. 과거 우지라면과 쓰레기 만두 파동을 통해 무고한 기업들이 억울하게 고꾸라지는 모습을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다.
시멘트도 인간의 기본 생활인 의식주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제품이다. 정부나 협회의 적극적인 대처가 없다면 국민은 국민대로, 업계는 업계대로 모두 피해자인 채로 살아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