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 자영업자의 SOS…은행권 지원 전년比 40% 급증
by장순원 기자
2018.09.10 12:00:00
개인사업자대출119 지원건수 전년비 40% 늘어
[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장사가 안돼 빚마저 갚지못할 처지에 내몰린 자영업자들의 SOS가 급증하며 은행권의 지원이 대폭 늘어났다.
금융감독원은 올 상반기 중 ‘개인사업자대출 119’ 프로그램을 통해 대출받은 건수가 5798건, 대출금액은 4801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0일 밝혔다.
작년 같은기간과 견줘 건수기준으로는 40.0%(1656건), 금액기준으로는 43.6%(1457억원)이 늘었다.
개인사업자대출119는 개인사업자대출이 부실화되기 전에 원리금 상환부담을 줄여줘 부실채권 발생을 최소화하는 제도다. 한계상황에 내몰린 자영업자가 은행에 연체 발생 전 또는 발생 후 3개월 이내 지원을 요청하면 은행이 자율적으로 심사해 만기연장, 상환유예, 금리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현재 주요 시중은행을 포함해 15개 국내은행이 이런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은행권의 지원 규모가 증가한 것은 최저임금 인상 여파 탓에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한계 개인사업자가 늘어나면서 지원요청이 늘어난데다, 은행들도 119제도를 통해 적극 지원나섰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원규모별로는 5000만원 이하 대출 지원이 4202건으로 전년동기(2896건) 대비 45.1% 증가했다. 전체 지원건수 중 5000만원 이하 대출의 비중이 72.5% 수준으로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지원 방식별로는 만기연장이 65.9%(3365억원)로 가장 높고, 이자감면(30.6%, 1566억원), 대환대출(2.1%, 109억원), 이자유예(1.4%, 70억원) 순이다. 이자감면 방식의 지원이 지속 증가해 영세자영업자의 이자부담을 줄여주고 있다고 금감원은 자평했다.
지난 2013년 119제도 도입 이후 상환 완료된 금액은 1조418억원으로 총 지원액(2조 9,864억원)의 34.9% 정도다. 부실처리된 금액 4416억원(14.8%)의 약 2.4배다.
대형은행으로는 농협은행과 KEB하나은행, 중소형은행은 부산은행과 SC은행이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금감원 관계자는 “영세한 개인사업자 중심의 지원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면서 “은행별 운영실적 평가제도를 내실화해 경쟁을 촉진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