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현아 기자
2014.04.29 15:47:10
236개 지사를 79개로..지역본부에 무선채널담당 신설
비리 의혹 있으면 엄벌..11월 추가 변화 가능성도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황창규 KT(030200) 회장이 대대적인 유통체계 개편을 통해 롱텀에볼루션(LTE) 경쟁력 회복에 나선다.
황 회장은 29일 지난 1월 취임 이후 2차 조직개편을 통해 지사 광역화와 함께 무선채널영업을 강화했다. 이석채 전 회장이 자신 있게 도입한 ‘페어프라이스(Fair Price, 공정가격표시)’ 정책이 KT 유통망을 붕괴시켰다는 평가마저 나오는 가운데, 황 회장은 일선 영업 담당 임원의 책임성을 높여 실적을 만회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황창규 회장은 윤리경영실 내사를 통해 이석채 전 회장 횡령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전해진 임원에 대한 인사도 단행했다. ‘신상필벌(信賞必罰)’을 강조하는 황 회장 스타일을 엿볼 수 있다.
황 회장은 기존 236개 지사를 통합해 79개로 광역화하면서, 지사 하부 조직으로 181개 지점을 신설했다. 그간 지사장으로는 상무보 직급과 부장 직급이 함께 근무했는데, 이번 개편으로 부장급 지사장들은 상무보 지사장 산하의 지점으로 배치됐다.
수도권강남고객본부의 분당, 여주, 이천지사가 분당지사로 통합되고 기존 지사(여주, 이천지사)는 지점이 된 형태다. 이로써 분당지사장인 상무보급 임원은 분당뿐 아니라 여주와 이천 지역 영업까지 챙겨야 한다.
또한 황 회장은 △유선채널담당만 있었던 지역고객본부에 무선채널담당(상무보급)을 신설했으며 △수도권강남본부, 수도권강북본부, 충남본부 등 4개 지역본부장에게 KT 전국유통망을 관리하게 해 전·남북이나 제주본부에서 관리 받던 대리점들도 KT 도움을 받아 수도권이나 충남 쪽으로 세력을 확대하면서 전문성을 키울 수 있게 했다.
KT 한 임원은 “이 전 회장이 페어프라이스 같은 현실감이 떨어지는 정책을 밀어붙였다”면서 “하지만 황 회장은 현장에서 영업하는 상무보들의 권한과 책임을 강화하고, 무선영업의 실행력을 높이며, 대리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화·광역화 발판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페어프라이스는 일반 가전제품처럼 휴대폰도 가격을 표시하는 제도다. 2011년 7월 KT만 도입했는데 소비자들이 어느 지역, 어느 대리점에 가도 차별받지 않게 한다는 좋은 의도였지만, 영업 결과는 참패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