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 ‘고부가 車 부품 경쟁력’ 갖춘 비결 살펴보니[르포]
by이다원 기자
2024.02.06 13:00:00
■현대위아 창원 2·3공장 르포
등속조인트·액슬 등 부품 생산
해외 車까지 고객 확대 추세
공학 기술력에 상품 경쟁력까지
[창원=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의 부품 계열사 현대위아가 기술력과 상품성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완성차 부품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부품 우수성을 인정받아 현대차·기아 그룹 내 일감을 넘어 해외까지 수주를 늘리고 고부가 완성차에 탑재할 제품 생산도 확대하는 등 사업을 키우고 있다.
| 현대위아 창원공장에서 드라이브 액슬이 조립되고 있다. (사진=현대위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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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8~29일 현대위아 사업의 중추인 경상남도 창원시 현대위아 창원 2·3공장을 찾았다. 이곳에서는 승용차용 드라이브액슬과 등속조인트(CVJ)를 비롯해 후륜기반 4륜구동 관련 부품(ATC), 전륜기반 4륜 구동(PTU) 부품 등을 생산하고 있다.
현대위아의 ‘효자 부품’인 CVJ는 엔진 동력을 변속기에서 바퀴에 등속으로 전달하는 부품이다. 차 바퀴를 돌리고, 조향 시 방향을 꺾는 역할을 한다. 현대위아는 그룹 내 계열사 중 유일하게 CVJ를 생산해 공급 중이다.
CVJ 생산의 핵심인 창원 3공장에서는 현대위아의 CVJ가 연간 360만대 조립·345만대 가공된다. 현대위아가 사업을 시작한 순간부터 CVJ를 만들며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생산력을 끌어올렸다.
| 현대위아의 한 직원이 경상남도 창원시 현대위아 창원3공장에서 등속조인트를 생산하고 있다. (사진=현대위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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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는 CVJ 공급 대상을 현대차·기아뿐만 아니라 제너럴모터스(GM), 르노닛산 등 해외 완성차 기업까지 넓힌 상태다. 부품의 경쟁력을 인정받은 덕이다. 지난해에는 1조450억원 규모의 CVJ 수주에 성공하기도 했다. 수주를 늘리면서 현대위아는 지난해 매출 8조5903억원, 영업이익은 2292억원을 달성하면서 전년 대비 4.7%, 8.1% 성장했다.
밀려드는 일감덕에 현대위아는 창원 3공장에서 자동화율을 95%까지 끌어올리고 공장을 ‘풀 가동’중이다. 공장 곳곳에서 ‘가동률 103%’ ‘가동률 105%’라고 적힌 상황판을 볼 수 있었다. 고객사와 보다 긴밀히 소통하기 위해 글로벌 거점을 마련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창원 외에도 중국·인도·멕시코뿐만 아니라 체코슬로바키아 등 유럽까지 거점을 넓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CVJ 매출을 2조원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창원 2공장에서 만들고 있는 승용차용 드라이브 액슬도 인기 품목이다. 일명 ‘차축’으로 불리는 액슬은 차량 무게를 분담하고 엔진의 구동력을 바퀴에 전해 주는 부품이다. 차량 크기와 구동 방식에 따라 앞 뒤에 각각 하나씩 들어가게 된다.
현대위아는 지난 2019년 액슬 사업을 시작해 점차 확장하고 있다. 현재 창원에서 만들고 있는 액슬은 총 78만대로, 주로 제네시스 브랜드와 싼타페, 팰리세이드, 쏘렌토 등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핵심 모델에 공급 중이다.
현대위아는 액슬 생산량을 올해 110만대까지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SUV와 제네시스를 중심으로 성장 중인 현대차그룹 완성차 트렌드에 맞춰 사업을 육성하는 셈이다.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현대위아는 창원 2공장에 로봇을 도입했다. 로봇은 액슬 조립라인에서 사람이 직접 하기 어렵거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작업을 대신 하고 있다. 사람은 이를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 현대위아 창원 2공장에 도입한 무인물류자동화(AMR) 로봇. (사진=현대위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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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부터 무인물류자동화(AMR)도 적용했다. 총 세 대의 물류 로봇이 2공장 안을 바쁘게 돌아다니며 조립이 끝난 제품을 알아서 창고에 적재하거나 부품을 실어 나르고 있었다. 진영성 구동생산팀 팀장은 “전에는 사람이 직접 대차에 싣고 이동해야 했던 물류 작업을 효율화했다”며 “시간이나 체력에 구애받지 않는 로봇을 활용해 생산 능력을 극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