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m만 더 갔으면 민가"…탑승객이 전한 여객기 오버런 당시 상황
by김화빈 기자
2022.10.25 13:39:56
"대한항공 보상안은 물론 대체 항공편도 듣지 못해"
[이데일리 김화빈 기자] 지난 24일 새벽 0시 7분(한국시간 기준) 173명이 탑승했던 대한항공(003490) 여객기가 악천후의 영향으로 필리핀 세부 막탄공항 활주로를 이탈(오버런)한 가운데 탑승객이 당시 상황에 대해 “일단 뭐가 부서지는 소리가 났다. 너무 컸다”고 말했다.
| 활주로 이탈 사고로 파손된 대한항공 여객기 기체의 모습 (사진=필리핀 민항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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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승객은 25일 YTN ‘뉴스&이슈’와의 인터뷰에서 “첫 번째 (비상창륙) 때는 활주로에 바퀴가 안 닿았기 때문에 충격은 전혀 없었지만, 두 번째 시도에서 바퀴가 활주로에 닿아 쿵하는 소리가 났다. 일반적으로 착륙할 때 나는 소리가 아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세 번째 비상창륙 때는 5분 전에 얘기했다. 갑자기 그러니까 기내가 되게 어수선했다”며 “안에 임산부들도 타셨기 때문에 저희보다 더 힘들었을 거다. 비상착륙 후에는 바로 미끄럼틀을 통해 하차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1분 정도 미끄러져서 쭉 내려갔는데 배 부분에 안전벨트 때문인지 충격을 받아 빨갛게 (살갗이) 부어올랐다”고 덧붙였다.
그는 “(착륙 후 주변을 보니) 여객기가 500m만 더 갔으면 민가를 덮쳤을 것”이라고 가슴을 쓸어내리기도 했다.
한편 그는 대한항공이 탑승객을 위한 귀국 대체 항공편을 출발시킬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안내받은 사항이 하나도 없다. 대체 항공편도 듣지 못했다”며 “예매했던 항공편을 통해 귀국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어제 낮에 (대한항공 측에서) 전화가 와 ‘최대한 보상은 해 드리겠다’고 얘기는 했는데 구체적인 보상 계획이나 보상안까지는 없었다”며 “ 저희는 웨딩 스냅 촬영을 하려고 세부에 왔는데 계약금은 물론 위약금까지 물어야 된다. 웨딩 촬영할 때 입을 옷이나 개인적으로 챙겨간 카메라·컴퓨터 심지어 자동차 키까지 캐리어 안에 있는데 짐을 찾지 못했다. 대한항공 측에서 실비라도 보상해 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 필리핀 세부 공항 활주로 밖에 처박힌 대한항공 여객기 (사진= 세부 AP 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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