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1500명 구조조정..해양·플랜트사업 통합(상보)

by정태선 기자
2015.01.14 15:31:03

임원 이어 일반직원까지 5% 감축
"수행 중인 공사 마무리 후 해양사업에 역량 모을 것"
"임단협 타결 뒤로 미뤘지만,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어"

권오갑(맨 오른쪽) 현대중공업 사장이 작년 9월 24일 아침 울산 본사 해양사업부 출입문에서 출근길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며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힘을 모아 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현대중공업이 위기극복을 위해 대규모 인력감축 및 조직 구조개혁 작업에 착수했다.

14일 업계 따르면 현대중공업(009540)은 사무직 1500여명 가량을 줄이기로 하고, 희망퇴직을 받을 예정이다. 이는 전체 직원 2만8000명 가운데 5.3%에 해당하는 규모로 각 사업본부별로 경쟁력강화특별위원회가 마련한 감원계획에 따라 희망퇴직 신청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대규모 적자로 회사 손익에 영향을 주고 있는 플랜트사업본부를 해양사업본부에 통합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은 작년 3조원 넘는 영업적자를 내면서 사상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은 작년 9월 취임과 함께 수익성이 한계에 달한 해외법인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공언하는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예고해왔다.

작년 10월 임원 262명 중 30%인 81명을 감축한 데 이어 7개 사업본부 체제를 유지하면서 본부아래 부문 단위를 기존 58개에서 45개로 22% 축소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또 조선 3사의 영업조직을 통합한 ‘선박영업본부’ 출범하고 조직개편 및 해외법인, 지사 축소, 공정 및 작업 환경개선을 위한 생산현장의 혁신 작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인력 및 조직 구조조정도 나빠진 경영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구조조정은 회사를 살리기 위한 불가피한 방편”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인력 감축은 작년 11월 호봉제 방식에서 성과 위주의 연봉제 도입을 발표한 지 두 달여 만에 이뤄진 것이다. 급여 체계가 바뀐 뒤 직원들 사이에선 구조조정 여부에 대한 불안감이 커져 왔다.

플랜트사업본부를 해양사업본부로 통합하면서 현대중공업은 기술과 경험 있는 인력을 해양분야의 설계나 영업력 강화에 활용하고, 원가를 절감해 전체적인 효율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현대중공업은 관계자는 “2002년 견적, 설계, 설치 등을 동시에 수행하는 EPC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이후 외형은 성장했지만 핵심기자재, 엔지니어링, 인력 등 주요 부분을 외부에 의존하고, 현장설치 및 시공, 시운전만 담당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면서 “현재 수행 중인 공사는 적자를 최소화시켜 마무리하고, 설계, PM 등 해양사업에 경험 있는 인력을 집중 투입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회사 위기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임단협을 마무리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지만, 더는 시간을 지체할 수 없어 두 사업본부의 통합 등 구조개혁 작업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권오갑 사장은 악화한 경영 환경을 반영해 올 수주 목표를 지난해보다 23% 급감한 229억5000만달러(약 25조4650억원)로 낮춰 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