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재DB, 국민이 직접 만든다…국민추천제 홈페이지 구축

by송이라 기자
2018.08.28 12:00:00

국민추천제, 국민참여 확대 위한 추천방식 개선
29일 홈페이진 오픈

사진=인사혁신처
[이데일리 송이라 기자] 인사혁신처는 ‘국민추천제’의 국민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과 함께 홈페이지를 새롭게 구축해 오는 29일 개설한다고 28일 밝혔다.

‘국민추천제’는 국민이 자기 분야에서 쌓은 전문성과 역량을 바탕으로 국가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추천하는 제도로 기존의 주요직위별 추천과 함께 전문분야로 추천하는 ‘전문분야별 추천’ 방식을 도입해 국민참여 기회를 확대했다.

새롭게 구축해 서비스를 시작하는 ‘국민추천제 홈페이지(www.hrdb.go.kr/OpenRecommend)’는 추천접수 상황 이메일 서비스, 분야별 추천직위 검색, 맞춤형 추천유형 찾기 기능 제공 등 참여형 콘텐츠를 만들었다.



또 휴대전화와 SNS 계정을 활용한 간편 로그인 등 추천절차 간소화로 국민이 쉽게 접근, 인재를 추천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PC뿐 아니라 모바일 추천도 가능하도록 반응형 웹페이지로 구성해 사용자 편의성도 높였다.

김판석 인사혁신처장은 “우리 사회 각 분야별로 참신하고 유능한 인재를 적극 발굴, 적소(適所)에 활용하는 등 국민추천제를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정하고 개방적인 정부인사에 기여하는 제도로 정착시켜 나가겠다”며 “국민추천제는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운영되므로,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우리 주변의 우수인재를 적극 찾아 추천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