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유성 기자
2014.08.19 16:16:55
시가총액은 14배, 매출은 40배, 순익은 122배 증가
고속 성장 비결에는 `한 발 앞선 시장 선점` 전략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세계 최대 검색엔진 구글이 19일(현지시간) 기업공개(IPO) 10주년을 맞았다. IPO 당시 검색 광고가 유일한 수익원이었던 구글은 10년 사이 개인용컴퓨터(PC), 모바일, 웨어러블, 스마트홈 등을 아우르는 종합 정보기술(IT)기업으로 거듭났다.
외신들은 구글이 시장 선점을 통해 고속성장을 일궈냈다고 평가했다. 실제 구글은 초기 시장 유망 기업 인수합병(M&A)을 통해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2004년 8월 19일 미국 나스닥에 IPO를 하던 때 구글의 시가총액은 230억달러였다. 10년이 지난 2014년 8월 현재 구글 시총은 3382억달러(약 345조원)로 14배 이상 뛰었다. 이는 덴마크의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3242억달러를 넘는 수준이다.
구글의 연매출은 IPO 전 14억7000만달러(2003년)에서 올해 598억달러(2013년) 40배 증가했다. 순이익은 2004년 1억500만달러에서 올해 129억달러로 122배 늘었다. 이에 따라 구글의 올해 매출 예상액은 650억달러로 미국 기업으로는 40위 안에 들어갈 전망이다.
구글이 내놓는 제품 수도 늘었다. 2004년 당시 구글의 주 매출은 검색을 통한 광고 수익이었다. 10년이 지난 지금 구글은 PC, 모바일은 물론 차세대 먹거리 산업인 웨어러블컴퓨터, 스마트홈, 스마트카 시장까지 선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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