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LG전자의 '열린 주총'…대표·사업본부장 총출동
by김응열 기자
2024.03.26 14:57:16
최고경영진 참석해 주주들 질문에 적극 답변
조주완 "고객가치 넘어 주주가치도 높일 것"
"B2B·플랫폼 등 신사업 M&A 기회 적극 모색"
"세탁건조기 경쟁력 충분"…'가전은 LG' 자신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올해 정기 주주총회의 콘셉트는 ‘열린 주총’입니다. 소통하고 공유하고 나누겠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26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 참석해 “올해 주총은 책임경영 의지를 적극 담으려 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 LG전자 각 사업본부장과 고위경영진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제22기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한 가운데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사장이 중장기 전략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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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대표는 “고객가치는 그간 많이 얘기해왔으나 주주가치는 다소 소홀한 면이 있지 않았나 반성했다”며 “LG전자의 사업 전략과 계획을 투명하게 공유하려 했고 앞으로도 주주와의 소통을 강화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차원에서 조 대표를 비롯해 류재철 H&A사업본부장, 박형세 HE사업본부장, 은석현 VS사업본부장, 장익환 BS사업본부장 등 각 사업본부장이 모두 참석해 직접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CEO부터 각 사업본부장이 정기 주총에 모습을 비춘 건 이례적이다. 통상 LG전자 정기 주총은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진행했고 각 사업본부의 경영전략담당 임원이 나오곤 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예년과는 다른 모습”이라며 “주주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보인 것”이라고 했다.
주총에 참석한 고위경영진들은 주주들의 질문에 상세히 답변했다. 한 주주가 LG전자의 프리미어 TV 수익성이 떨어졌다며 극복 전략을 묻자, 박형세 본부장이 “수익성 악화는 우리 회사의 콘텐츠나 플랫폼으로 만회하려는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며 “제품 경쟁력 면에서도 우위를 가져가면서 50% 이상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 인수합병(M&A)의 시점 등에 관한 질문도 나왔다. 조 대표는 이에 대해 “M&A는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상당히 관심 있게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면 지분투자를 포함한 자본투자를 늘릴 것”이라며 “M&A 등으로 적지 않은 기회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B2B와 플랫폼 등 육성사업 중심으로 M&A가 이뤄질 것이란 게 조 대표의 설명이다.
최근 삼성전자와의 ‘올인원’ 세탁건조기 경쟁 격화에 대해선 “고객 입장에서 더 나은 기능이나 스펙을 넘어서 더 훌륭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며 “고객들은 이미 프리미엄을 우리에게 지불하고 있고 LG전자 세탁기의 제품 경쟁력은 충분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또 “인공지능(AI) 가전의 시초는 사실 LG전자의 업(UP)가전”이라며 “AI를 위한 AI가 아니라 고객의 행동과 감정까지 이해하는 공감지능을 우리 제품에 하나씩 녹이면서 고객 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제22기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해 중장기 전략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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