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임성영 기자
2016.11.16 13:02:21
삼성전자, '하만' 인수.. 자동차산업 본격 진출선언
현대차, 하만 카오디오 장착.. 삼성과 협력사 관계로
[이데일리 이진철 임성영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글로벌 자동차 전장전문회사 ‘하만(Harman)’을 인수하면서 현대차그룹과 역학관계가 주목된다. 커넥티드카·전기차 등 차세대 자동차 시장에서 삼성과 현대차(005380)가 협력사로 한배를 타게 될지, 아니면 치열한 경쟁을 벌일지 국내 대표 1·2위 기업의 구도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이 인수한 하만 소유 브랜드는 JBL과 하만카돈(Harman Kardon), 마크레빈슨(Mark Levinson), AKG 등 프리미엄 오디오와 뱅앤올룹슨(B&O), 바우어앤윌킨스(B&W) 등 카오디오 브랜드 등을 총망라한다.
BMW의 최고 사양 모델인 7시리즈에는 바우어앤윌킨스(B&W) 시스템이 탑재되며, 벤츠 CLS에는 하만카돈 시스템, 아우디A8에는 뱅앤올룹슨(B&O)의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되는 등 글로벌 럭셔리 독일 3사를 고객사로 두고 있다. 또한 도요타 렉서스에도 마크레빈슨 시스템이 탑재된다.
현대·기아차가 생산하고 있는 대부분의 차량도 하만이 생산한 오디오를 장착하고 있다.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의 EQ900에는 하만의 최고급 라인 렉시콘을 탑재하고 있고, 아반떼 이상급의 차량에도 역시 하만 브랜드인 JLB 제품을 쓰고 있다. 현대차가 기존에 하만과 해오던 거래관계를 끊지 않는다면 삼성전자의 인수가 마무리된 이후 현대차는 삼성전자의 고객사가 되는 셈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삼성전자의 하만 인수로 전장산업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항상 열려 있는 자세로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대차의 공식적인 입장과 달리 내부적으로는 긴장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삼성이 “완성차 진출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긋고 있지만 자동차산업에 남다른 애착을 갖고 있는 데다 전기차 등 미래의 경쟁 요소들이 삼성의 강점인 정보통신(IT)분야에서 좌우될 가능성이 크다는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은 이미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전기차를 선정하고 삼성SDI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사업에 막대한 자금을 쏟아붓고 있다.
지난해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 여파로 자동차 산업이 기존 내연기관 중심에서 컴퓨터 중심으로 빠르게 이동하면서 삼성의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도 만들어졌다. 삼성SDI를 통해 2차 전지산업 육성에 몰두하고 있는 것도 결과적으로 전기차의 핵심 분야에서 경쟁력을 선점하겠다는 의도가 깔려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기아차가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를 처음 개발할 때 삼성SDI 측에서 협업을 기대하고 접촉을 시도했지만 현대·기아차는 삼성과의 협력에 부정적이었다”면서 “삼성SDI도 현대·기아차와의 직접 협력을 거의 포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의 이번 하만 인수는 자동차산업에서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만은 막강한 브랜드 파워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시장 점유율 41%로 전장분야 1위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