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형 시간선택제, 패키지 활용 모델로 해결하세요"

by정태선 기자
2016.05.17 12:08:19

전환형 시간선택제 패키지 도입·운영 매뉴얼 발간

고용노동부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육아휴직, 근로시간 단축 등 다양한 일·가정 양립 제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없을까?” “다른 회사는 어떻게 운영하고 있을까?”, “정부 지원을 받을 수는 없을까?” 이러한 고민과 궁금증을 풀어 줄 종합 안내서가 18일 발간된다.

고용노동부가 발간한 이번 안내서에는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출산휴가, 육아휴직 등 다양한 일·가정 양립제도를 생애주기(육아, 자기계발, 퇴직준비 등)에 따라 전환형 시간선택제와 연계해 맞춤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육아기 인재 활용형(자녀육아지원형), △장년 인재 활용형(근로능력지속형), △직원 건강 증진형(한가족함께형), △직무능력 개발형(자아실현형) 등 유형별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기업들도 이미 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업 사례를 통해 실천방안을 찾아볼 수 있다. 이 밖에 노동관련 적용 법령을 설명한 인사노무관리 방안과 기업이 지원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제도·지원금액 등을 사례와 함께 질의응답 형식으로 알기 쉽게 정리해 놓았다.



이번 안내서는 전국 고용센터, 일자리 유관기관 및 주요 사업장 등에 책자나 파일(PDF)로 배포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나 워크넷(www.work.go.kr-시간선택제 일자리 정보마당)에서도 내려받아 볼 수 있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장시간 근로 관행을 개선하고 일·가정 양립이 가능한 고용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관계 부처와 경제5단체 합동으로 전환형 시간선택제, 남성육아휴직 등에 관한 일·가정 양립 수요 전수조사를 지난달부터 6월까지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