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KT 클라우드 게임, LTE 고객에게도 개방”
by김현아 기자
2020.08.12 11:58:46
‘게임박스’, 5G뿐 아니라 LTE 개방..무제한 정도 써야
IPTV에서도 제공 예정.. SKT/LG유플러스와 달리 자체 플랫폼
연말까지 월 4950원..업계 최저 요금
NHN, 스마일게이트와 제휴..개방형 플랫폼 전략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 ▲KT의 ‘게임박스’에서 제공되는 비주얼 콘셉츠의 ‘NBA2K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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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의 ‘게임박스’에서 제공되는 스팀의 신작게임 ‘보드랜드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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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12일 대표적인 언택트(Untact) 서비스로 떠오르는 구독형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게임박스(GameBox)’를 정식 출시한다.
MS와 제휴한 SK텔레콤, 엔비다아와 제휴한 LG유플러스와 달리 KT는 자체 플랫폼이다. 토종 게임 OTT인 셈이다.
‘게임박스’는 월정액 요금만 내면 스마트폰, PC, IPTV 등으로 100여 종의 게임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 서비스다. KT의 클라우드 서버에서 게임을 구동하는 스트리밍 방식을 활용해 기기 성능이나 장소의 제약 없이 고사양 게임을 즐긴다.
KT는 경쟁사들보다 저렴한 월 9900원(연말까지는 월 4950원)에 게임박스를 제공하고, 연말까지 200여 종으로 제공 게임을 확대해 2022년 100만 가입자 달성이 목표다.
다음은 이성환 전무(5G/GiGA 사업본부장), 권기재 상무, 이동재 팀장과의 일문일답
-게임박스는 고사양 게임을 클라우드 방식으로 제공하는데 5G 가입자뿐 아니라 LTE도 개방한다는데 초저지연이나 데이터 통화료 문제는 없나
▲사실 5G에 특화된 측면이 있다. 하지만 오픈베타서비스를 해보니 제공 게임 중 7020 해상도를 쓰는 80% 정도는 충분히 괜찮았다. 요금제는 LTE 무제한 정도 써야 할 것 같다. 앞으로 요금제를 넣어서 게임박스를 제공하는 계획도 고민중이다. 초저지연 이슈는 역시 5G가 훨씬 적더라.
-게임박스는 일단 스마트폰부터 제공하는데(추후 IPTV 연계) 휴대폰 사양은 무관한가
▲플랫폼에서 고객 폰에 맞게 최적화하기 때문에 2018년 이후 출시된 단말기 안드로이드 6.0 이상이면 기본적으로 가능하다.
-타 통신사와 달리 아이폰도 된다는데 애플 정책을 어떻게 뚫었나. 외신을 보면 애플은 개발 게임을 앱스토어에서 검토받으라고 한다던데.
▲하반기 새로운 애플폰(아이폰12)이 나오는데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긍정적이다. (이와관련 KT의 다른 관계자는 “MS플랫폼을 쓰는 SK텔레콤이나 엔비디아 플랫폼을 쓰는 LG유플러스와 달리, MS와 엔비디아를 견제하는 것처럼 (애플이) 견제하지 않아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
-게임박스 가격이 월 9900원, 연말까지 4950원이다. 1만원대 중반을 받는 SKT나 LG유플러스보다 싼데 지속적인 운영이 가능한가
▲일단 시장 확산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내년에는 월9900원으로 원상복귀된다. 중기적으로 가입자 확산하면 충분히 성장 가능하다.
-타사보다 훌륭한 게임박스 장점은
▲저희 게임박스는 저희가 자체 개발한 토종 OTT서비스다. 플랫폼도 타사를 빌리지 않고, 핵심 역량인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플랫폼을 자체 구축했다. 그래서 커스터마이징이나 국내 유저 취향이나 타이틀이나 UI/UX 차별화에 자신있다. 가격도 저렴하다.
-게임사와 수익배분 모델은
▲일단 수익 쉐어링(R/S) 모델이고 일부 대작 게임들은 미니멈 게런티도 준다. 구독료 기반 수익 배분만은 한계가 있어 나중에 프리미엄 채널이나 기타 수급 모델도 고민중이다. 가격 모델과 엮어 풍성하게 할 생각이다.
-게임박스 가상패드외에 매니아를 위한 특화패드나 초보자를 위한 조이스틱도 만들었는데 가격은 얼마인가
▲특화패드는 돈이 많이 든다. 유료로 판매할 예정인데 가격은 미정이다.
-타사 고객이나 IPTV에서도 제공한다고 했는데
▲게임박스는 LTE도 5G도 가능하고 9월에는 어느 통신사도 가능하며 10월에는 아이폰도 가능하다. 또 9월에 PC버전, 10월에 기가지니, 내년에는 IPTV 전체에서 이용할 수 있게 준비 중이다.
-게임 업계에서는 국내 이용자들은 콘솔 게임을 별로 즐기지 않고 특화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클라우드 게임(게임 OTT)이 게임 시장 판도를 바꾸는데 한계라고도 한다
▲우리는 게임계의 한국형 넷플릭스가 목표다. 게임 산업 부분은 출발선이다. 국내 통신사들마저 게임 유통 부분을 방관하기 어려웠다. 타사처럼 글로벌 게임사들과 제휴해서 마케팅을 대행하는 형태로 갈 수 있었지만, 직접 아무도 안 간 길을 가기로 했다. 특히 인디게임 산업 측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100개 인데 매월 10개 게임 업데이트하고 연말까지 200개 채우려면 제휴가 중요한데
▲그래서 개방형 플랫폼 전략을 가져간다. 일단 NHN, 스마일게이트와 제휴해 하반기 가시적 성과를 추진하고 글로벌 수급도 중요해 미국, 일본의 주요 게임사와도 제휴를 추진 중이다. 모바일 게임에서도 니즈가 존재한다. 고사양 니즈, OS 프리 문제, 한국적 게임 이용 행태 등을 봐서 제휴를 강화하고 있다. 바로 AI 원팀과 같은 게임 원팀 전략이다.
-SKT가 삼성전자와 MS 클라우드 게임 공동 마케팅을 하면서 갤노트20 고객은 3개월 무료를 하는데 KT는 안하나
▲우리도 (게임박스가 있지만) 3개월 무료 이벤트를 한다. 오히려 저희는 갤노트20 출시와 마케팅이 전체 게임 스트리밍 시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본다.
-해외 시장 진출 계획은
▲있다. 초기에는 타국 통신사와 연계해 게임 타이틀을 공동으로 소싱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플랫폼(게임박스) 라이센싱 형태로 가는 게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