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재호 기자
2015.11.12 11:00:00
대조영·주몽·대장금 인기 드라마 1~3위
아시아는 런닝맨, 동유럽·중남미는 K팝
지역별 맞춤형 ''한류 마케팅'' 전략 필요
[이데일리 이재호 기자] 중동 시장 공략을 위해 사극 드라마를 마케팅 도구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는 24개국에 거주 중인 국내 기업 주재원 및 현지 한인 사업가 637명을 대상으로 ‘해외 한류 인기도 및 마케팅 활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중동 내 최고 인기 드라마로 ‘대조영’과 ‘주몽’, ‘대장금’이 1~3위를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
또 사극 인기에 힘입어 송일국과 이영애가 중동 내 최고 한류스타로 꼽혔다.
일본의 경우 3년 전과 비교했을 때 K-팝과 한국 드라마 인기가 낮아졌다는 응답이 대부분이었다. 최근 일본 내 혐한 분위기 등이 한류 인기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한류의 인기가 ‘높아졌다’ 또는 ‘많이 높아졌다’고 답했다. 국가별로는 베트남이 가장 높았고 이어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 등의 순이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런닝맨’, ‘별에서 온 그대’, ‘대장금’ 등이 상위권을 형성했으며 동유럽이나 중남미에서는 K-팝 중심의 문화 콘텐츠 수요가 늘고 있다.
‘한류의 인기가 현지 진출에 도움이 되는가’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9%가 ‘도움이 된다’ 또는 ‘많은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한국 상품의 홍보도 이뤄지고 있는 모습이다.
한류스타를 활용한 현지 마케팅 효과는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일부 국가에서만 유효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시아 이외 지역세어 ‘한류스타를 활용한 마케팅 효과가 유효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10% 미만이었다.
아울러 K-푸드의 해외 진출의 경우 아시아에서는 삼겹살과 한정식, 아시아 이외 지역에서는 양념갈비와 비빔밥이 적합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춘식 무역정책지원본부장은 “한류가 한국 상품의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되고 있지만 지역별로 맞춤형 전략을 짤 필요가 있다”며 “일본은 반한 정서와 한류 인기 하락으로 한국 상품 소비가 줄고 있는 만큼 이를 반전시키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