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주역세권 데시앙 10월 분양

by장순원 기자
2021.09.06 15:08:00

신진주역세권 데시앙 조감도(자료=태영건설)
[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태영건설이 KTX신진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지 내에서 ‘신진주역세권 데시앙’을 10월 분양할 예정이다.

신진주역세권 데시앙은 경상남도 진주시 신진주역세권 B2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25층, 11개 동, 총 810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 세대 수는 △84㎡A 694세대 △84㎡B 50세대 △121㎡ 66세대로,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 중심으로 구성됐다.

이 단지의 시공을 맡은 태영건설은 2021년 기준 시공능력평가 14위 건설사로, 아파트 건설뿐만 아니라 대규모 복합단지, 도시개발사업, 산업단지, 상업 및 업무시설 개발사업 등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우수한 시공력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조경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 평가받는 ‘2021년 조경대상’에서 경남 창원시 중동에 조성된 ‘창원 중동 유니시티’로 민간부분 최초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수준 높은 조경기술도 검증받았다.

신진주역세권 데시앙이 들어서는 신진주역세권은 경전선 복선전철화사업에 따라 개통된 KTX진주역 주변 96만3202㎡에 7181세대, 2만여명 수용하기 위해 주거, 상업, 공원, 녹지, 학교 등이 조성되고 있는 곳으로 경남권 KTX역세권 개발사업지구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위치상 진주혁신도시, 경상대학교, 가좌2택지개발지구, 정촌일반산업단지, 종포일반산업단지, 뿌리일반산업단지와 인접해 있다. KTX경전선과 남해고속도로, 국도2호선, 사천공항 등이 있는 교통의 요충지에 위치해 있어 도시개발사업이 완료되면 교통, 주거, 업무 등의 편리성을 갖춘 다기능 복합공간으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여기에 신진주역세권 인근으로 대규모 개발도 진행되고 있어 지역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먼저 진주시 정촌면 사천시 용현면 일원 약 165만㎡ 규모로 조성되고 있는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는 사업비 3398억원이 투자돼 항공기 및 항공부품과 관련된 업종이 주로 유치될 예정이며, 가동되면 21조 3490억원의 경제유발 효과와 6만 7천여 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프로젝트 일환으로 ‘진주 백년 문화공원 조성사업’도 진행되고 있다. 옛 진주역 복합문화공원 조성사업 지구 내에 위치한 진주역사와 차량정비고, 전차대를 리모델링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여가 활용 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최근에는 진주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모한 ‘2021년 공립 전문과학관 건립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면서 오는 2025년까지 문화공원 조성부지에 사업비 300억을 투입해 연면적 6000㎡,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과학관 건립도 진행될 예정이다.



다양한 교통 호재도 이어지고 있다. 진주 시외버스터미널과 고속버스터미널 기능을 통합한 2296억원 규모의 ‘여객자동차터미널’ 개발사업이 진주시 가좌동 8만6727㎡ 부지에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또 서부 경남지역 오랜 숙원사업인 김천~진주~거제를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사업도 올해 안으로 기본계획을 확정해 내년 1월에는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될 전망이다.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은 철도교통 서비스 낙후지역인 서부 경남을 수도권과 연계하는 173.29㎞의 KTX 노선 사업으로, 2028년 사업이 완공되면 수도권에서 진주, 거제, 창원을 2시간대로 이동할 수 있다.

신진주역세권 데시앙은 신진주역세권 내에서도 KTX진주역과 가까운 역세권에 위치해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KTX진주역을 통해 동대구역을 경유, 서울역까지 3시간 40분만에 이동할 수 있으며, 진주역에서 경전선을 이용해 서울 강남 수서역으로 가는 고속철도 SRT 및 KTX 수서행 신설도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천공항이 가까워 이용이 편리하며, 통영-대전고속도로 진주JC와 남해고속도로 진주IC가 단지와 인접해 광역지역으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단지 바로 앞에 중심상업지구가 위치해 다양한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가능하며 또한 단지 앞 수변공원을 비롯해 신진주역세권 내 반딧불이공원 등 공원부지만 5개가 자리잡고 있어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여기에 진주상평일반산단을 비롯해 경남항공국가산단, 진주 정촌일반산업단지 등이 있어 직주근접 수요를 흡수할 전망이다.

신진주역세권 데시앙 단지 내에는 어린이집, 경로당을 비롯해 어린이놀이터, 피트니스센터, 다함께돌봄센터, 작은도서관, 맘스스테이션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되며, 각 세대에도 태영건설만의 특화설계를 적용할 방침이다.

신진주역세권 데시앙 분양 관계자는 “신진주역세권 데시앙은 경남권 최대 역세권개발사업지인 신진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지구에 조성되는 만큼 다양한 개발 호재로 기대감이 높은 곳이다”라며 “태영건설만의 우수한 시공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특화상품을 선보여 신진주역세권 내 명품아파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견본주택은 경남 진주시 충무공동 87-20에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