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미디어텍,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IoT 프로젝트 진행

by김혜미 기자
2018.01.11 14:06:07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알리바바가 미디어텍과 손잡고 IoT(사물인터넷)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11일 알리바바 AI(인공지능) 연구소는 IoT 시대를 맞아 스마트홈 프로토콜과 맞춤 IoT칩, AI 스마트 하드웨어를 포함하는 IoT 프로젝트를 위해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알리바바 AI연구소는 알리바바 내 소비자 AI제품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양측은 다자간 블루투스 메쉬 기술을 지원하는 중국 최초의 스마트메쉬 연결성 솔루션을 함께 발표했다. 스마트메쉬 연결성 솔루션은 스마트홈 장치가 자동으로 알리바바의 음성제어 스마트 보조시스템 티몰지니와 페어링되도록 지원하며, 티몰지니가 제어하는 스마트홈 에코시스템에 일조한다.



미피 챈 알리바바 AI연구소장은 “자사 AI 및 클라우드 컴퓨팅 역량에 미디어텍의 첨단 칩 설계 기술을 결합해 스마트홈을 위한 연결성 솔루션에 독특한 이점을 부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제리 유 미디어텍 부사장 겸 홈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그룹 총책임자는 “앞서 알리바바와 티몰지니X1 성공을 위해 협력한 적이 있다. 음성제어 스마트홈 에코시스템 구축을 위해 협력하게 돼 기쁘다”고 언급했다.

알리바바는 지난해 7월 스마트홈 보조시스템을 출시했으며 지난해 11월11일 중국에서 판매된 티몰지니 장치 수는 100만대 이상이다. 스마트메쉬 솔루션은 블루투스 표준 감독기관 블루투스 SIG가 설정한 최신 블루투스 메쉬 네트워킹과 블루투스5 기능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