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철근 기자
2014.08.11 15:51:05
이건희 회장 문화 콘텐츠 산업 강화 의지로 태동…국내 문화산업 업그레이드 ''마중물''
1995~1999년까지 영화·뮤지컬…음반 등 종합 엔터사업 추구
국내 문화예술계 거장 다수 배출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한국영화사상 최단 기간 1000만 관객 돌파라는 신화를 만든 ‘명량’의 김한민 감독이 삼성 출신이라는 점이 알려지면서 과거 삼성그룹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담당했던 삼성영상사업단(사업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와 삼성에 따르면 지난 1995년 출범한 삼성영상사업단은 주먹구구방식으로 이뤄지던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체계적이고 현대적으로 한 단계 끌어 올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삼성그룹이 한류를 비롯한 문화 콘텐츠 사업의 ‘마중물’ 역할을 한 셈이다.
삼성영상사업단은 1995년 문화 콘텐츠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이건희 삼성 회장의 지시로 삼성전자(005930)(스타맥스, 나이세스), 삼성물산(000830)(캐치원, 드림박스), 제일기획(030000)(Q채널) 등에서 소규모로 진행하고 있던 엔터테인먼트 관련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출범시켰다.
당시 사업단에 근무했던 삼성 고위 관계자는 “그룹 차원에서 외국의 선진 문화예술사업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해외 연수를 보내주는 등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다”고 회상했다.
특히 오늘날 한국영화가 세계무대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사업단은 한국 최초의 기획영화인 결혼이야기(1992년) 투자를 시작한 이후 한국영화사의 기념비적 작품 중 하나로 꼽히는 ‘쉬리’를 제작했다.
사업단의 문화산업 육성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뮤지컬에도 관심을 쏟았다. 사업단은 미국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배우고 뮤지컬 제작 체계를 도입, ‘브로드웨이 42번가’를 한미 합작으로 만든데 이어 창작 뮤지컬 ‘눈물의 여왕’도 제작했다.
이와 함께 국내 대표 배우 겸 솔로 여가수인 엄정화와 세계적인 소프라노 조수미 씨의 음반도 제작하면서 콘텐츠 산업 전반으로 영역을 넓혔다. 또 현재 세계 정상급 팝페라 가수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임형주 씨도 1998년 삼성뮤직이 발굴한 인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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