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D)용산국제업무단지 사업 무산 위기, 부동산시장 영향은?

by이민희 기자
2010.07.09 19:12:32

[이데일리TV 이민희 PD] 앵커 :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을 둘러싼 철도공사와 건설주간사인 삼성물산의 의견차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면서,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데요. 사업자체가 무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 지고 있는데요. 어쩌다 상황이 이렇게 악화됐나요?
 
                         

기자 :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좌초 위기에 놓였습니다. 사업시행자인 드림허브(PFV) 출자사간 자금조달 방식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는 데다, 건설 주간사인 삼성물산과 코레일간의 갈등도 커지고 있는데요. 사업시행자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의 토지대금 미납이 발단이지만 최근에는 컨소시엄 대표사인 삼성물산이 계약변경까지 요구하며 문제가 꼬이고 있습니다.

용산업무지구 시행을 맡은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가 코레일에 내야 할 토지대금(계약금 포함)은 모두 8조원 가량입니다. 이 가운데 드림허브가 납부한 토지대금은 1조3550억원 인데요. 현재까지 미납액만 3조7800억원이 넘습니다. 기간이 아직 도래하지 않은 4차분 중도금까지 포함하면 미납규모는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코레일은 지난 5일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과 관련, 건설 컨소시엄 대표사인 삼성물산에 대해 "사업시행자가 부도나는 한이 있더라도 계약조건 변경은 없다"면서 사실상 최후통첩을 보냈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물산은 사업성 확보를 위해선 계약조건변경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 투자자만 일방적으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지급보증 부담을 지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고, 출자사 지분율에 따라 자금조달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 양쪽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황인 것 같은데요. 이렇게 문제가 되고 있는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은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입니까?

기자 :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은 총 30조원이 넘는 사상 최대 규모의 서울 도심개발 프로젝트입니다. 이 사업은 지난 2006년 8월 옛 건설교통부가 이주가 예정된 용산구 한강로 철도정비창 부지와 서부 이촌동 일대의 56만6800㎡를 업무, 상업, 주거 시설이 포함된 국제업무지구로 개발하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본격화됐습니다.

이듬해인 2007년 11월 삼성물산, 롯데관광개발, 국민연금 등 26개 법인으로 이뤄진 `드림허브 컨소시엄'이 코레일 소유의 철도정비창 부지에 대한 땅값으로 8조원을 써내며 사업권을 따냈습니다. 이후 서울을 대표하는 높이 620m, 150층 높이의 초고층 `랜드마크 타워' 건립 계획을 비롯한 장밋빛 개발 청사진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앵커 : 최대 규모의 도심 개발 프로젝트인 만큼, 개발 사업이 무산되면 후폭풍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기자 : 만약 사업이 무산될 경우 용산개발사업을 위해 설립한 드림허브의 출자사들의 막대한 금전손실은 물론 용산지역 부동산시장에도 적지 않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코레일도 만성 적자기업에서 탈피할 수 없게 됩니다. 우선 사업 중단시 드림허브PFV는 디폴트(채무불이행)에 처하고, 출자사들은 납부한 토지대금 계약금(4400억원)을 위약금 형태로 떼이게 됩니다.

삼성물산 등 건설 투자자들이 프로젝트파이낸싱(PF) 지급보증을 계속 거부하면 용산 개발사업은 자동 중단되고, 사업자 재선정 절차에 들어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사업 중단에 따른 삼성물산 등 출자사들의 브랜드 가치하락과 더불어 향후 국내 공모형 PF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코레일 입장에서도 용산개발을 통해 고속철도 건설부채(4조5000억원)를 갚고, 적자기업에서 탈피하겠다는 계획에 심대한 타격을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국민부담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앵커 : 부동산 시장의 경우도 큰 타격을 받을 것 같은데요. 어떤가요?

기자 : 용산지역 부동산 값은 최근 몇년간 용산역세권 개발 기대감으로 강세를 보였다는 점에서 사업이 무산되면 부동산 값 거품이 한꺼번에 꺼질 우려도 있습니다. 부동산 값이 급락할 경우 선의의 피해자가 나올 가능성도 크다는 얘기입니다. 여기에 장기간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아온 서부이촌동 주민들의 집단 반발과 민원도 예상됩니다.

앵커 : 사업이 무산될 경우 타격이 큰 만큼, 양쪽모두 견해 차이를 좁히고, 예정대로 사업이 진행됐으면 하는 바람인데요.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습니까?

기자 : 용산개발사업 출자사인 드림허브PFV(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는 오는 12일 이사회를 열고 자금조달 방안 등을 놓고 출자사간 협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드림허브PFV는 지난해말 발행한 8500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S)에 대한 이자(128억원)를 오는 9월17일까지 납입해야 하는데요. 그러나 아직까지 코레일과 삼성물산은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은 코레일 등이 요구하고 있는 건설사들의 PF지급보증을 통한 자금조달 방식을 받아들일 수 없으며, 출자사 지분별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이와 관련, 코레일 관계자는 "삼성물산 등 출자사들과 현실적으로 계약을 지키면서 실현 가능한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며 "다만 오는 16일까지 대안이 나오지 않는다며 후속조치에 나서는 것을 고려중"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