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철근 기자
2016.06.22 14:32:50
LG하우시스·한화L&C IoT 기술적용 제품 출시
창호 외 적용제품 한계…단순 기술력 과시 지적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사물인터넷(IoT) 관련 시장이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건축자재 업계도 IoT 관련 제품을 선보이면서 시장성을 타진하고 있다. 하지만 적용할 수 있는 품목의 한계가 있어 단순히 관련 기술성을 가지고 있다는 수준에 그친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건자재 업체 가운데 IoT 관련 제품을 선보인 곳은 LG하우시스(108670), 한화L&C를 비롯한 대기업과 스마트 방범창 ‘윈가드’를 선보인 중소기업 성광유니텍 등은 IoT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선보였다.
LG하우시스는 지난해 스마트폰을 통해 창의 개폐여부와 방범알람, 환기, 채광조절 등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윈도우’ 개발에 성공했다.
창호에 ICT(정보통신기술)를 접목한 사례는 중소기업이 먼저 이뤄냈다. 성광유니텍은 지난 2013년 스마트 방범창 ‘윈가드’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2중 잠금기술을 적용해 외부에서 창에 충격을 가하면 주인 스마트폰에 설치한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경고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한화&C는 이달 초 IoT 기술을 가구에 접목한 ‘홈비 IoT 세이프티 박스’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가구에 부착해 사용한다. 시건장치가 장착된 일반 수납장에 이 제품을 설치하면 스마트폰 전용 앱으로 언제 어디서나 자물쇠를 잠그거나 해제할 수 있다.
건자재 업계가 IoT 기술을 적용한 제품 출시에 나선 이유는 관련 시장의 성장 가능성 때문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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