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가 글로벌 스타로 키우는 12개 딥테크 창업 기업은?

by김현아 기자
2024.10.04 14:57:42

KAIST 창업원, 글로벌 스튜디오 주축으로
스타트업 해외 진출 지원 강화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KAIST(총장 이광형)가 12개 딥테크 창업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KAIST 창업원 글로벌 스튜디오’ 1기 입주기업을 선발했다고 4일 밝혔다.

KAIST 창업원(원장 배현민)이 올해 7월 개소한 글로벌 스튜디오는 KAIST가 주도하는 글로벌 창업 생태계 구축의 첫 발걸음으로,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는 딥테크 스타트업을 조기 발굴해 글로벌 진출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글로벌 벤처빌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카이스트 글로벌 스튜디오 외관
이번에 선발된 기업은 AI, 기후테크, 디지털 바이오 등 첨단 기술을 보유한 △유니테크쓰리디피 △폴리페놀팩토리㈜ △카본에너지 △알레시오 △㈜오비이랩 △레이저앤그래핀 △㈜마라나노텍 △㈜하이드로엑스펜드 △뉴로모먼트㈜ △㈜A2US △리젠티앤아이 △㈜퀀텀아이 총 12개 기업이다. 이들 기업은 KAIST와 대전시(시장 이장우)의 ‘글로벌 혁신창업 성장허브 운영 사업 협약’을 통해 대전시 월평동의 글로벌 스튜디오에 입주하여, 신속한 시장 및 고객 검증을 지원받게 된다.

KAIST 글로벌 스튜디오는 입주 기업들이 시제품 제작, 글로벌 크라우드펀딩, 해외 파트너와의 협력 및 컨설팅 등 글로벌 진출의 전 주기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글로벌 스튜디오는 KAIST와 협력하는 해외 거점을 통해 유럽, 미국 등지의 현지 전문가와의 웨비나(Webinar)와 멘토링을 제공하며, 각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뉴로모먼트, ㈜오비이랩, 카본에너지 등 3개 기업은 KAIST 창업원이 파리 경영대(HEC Paris)와 협력하여 운영하는 ‘크리에이티브 디스트럭션 랩(Creative Destruction Lab, CDL)’의 멘토십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CDL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나 기술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더 나은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현재 세계 13개 도시에서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선발 기업들은 실질적인 시장 검증과 고객 요구를 반영한 기술 적용, 자금 지원, 네트워킹 등의 기회를 제공받으며, 성장 가능성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배현민 KAIST 창업원장은 “KAIST는 국내 딥테크 창업의 산실로서 그간 쌓아온 전문성에 해외 파트너 기관들과의 협력체제를 더해 ‘글로벌 스튜디오’를 운영하게 됐다”며, “이번 글로벌 스튜디오 1기 운영을 통해 창업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시대적 흐름에 맞춰 글로벌 창업의 전진 기지이자 최전선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 원장은 이어 “중장기적으로는 기업형 맞춤 지원 프로그램의 고도화 및 다양화를 추진해 ‘글로벌 스튜디오’를 교내 창업기업뿐 아니라 대전과 세계 각국 창업생태계 관계자들이 교류하는 글로벌 혁신 공유 벤처빌딩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KAIST 창업원 글로벌 스튜디오의 이번 1기 프로그램은 국내 딥테크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도록 돕기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KAIST의 기술력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결합해 글로벌 혁신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유니테크쓰리디피: 다중-상 금속 3D 프린팅 기술

폴리페놀팩토리㈜: 폴리페놀 헤어 리프팅 샴푸

카본에너지: 탄소 포집 설비

알레시오: AI 초음파 이미지 프로세싱

㈜오비이랩: 근산소포화도 측정 스포츠 장비

레이저앤그래핀: 레이저 유도 그래핀(LIG) 생산

㈜마라나노텍: 나노웰 바이오센서

㈜하이드로엑스펜드: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스택

뉴로모먼트㈜: AI 수면 단계 최적화 알고리즘

㈜A2US: 물 정전분무 공기청정기

리젠티앤아이: 소일라스틱 소재

㈜퀀텀아이: AI 주차 및 차량 관리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