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 백화점 10월 매출 `직격탄`
by장영은 기자
2012.11.01 15:28:05
가을세일 연장 불구, 매출은 '제자리 걸음'
불황 지속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탓
혼수 수요·해외패션 선전이 그나마 '버팀목'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국내 백화점들이 긴 불황의 터널을 좀처럼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1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롯데쇼핑(023530))의 기존점 기준 지난달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1.2% 신장하는 것에 그쳤다. 현대백화점(069960)의 매출은 1.6% 늘었으며 신세계(004170)백화점은 3.3% 증가했다.
지난 10월 백화점 3사는 일제히 지난해보다 세일 기간을 이틀 늘려 총 19일간 가을세일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그동안의 부진을 조금이나마 만회해보려는 심산이었다. 하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가을세일 기간동안 백화점 3사의 매출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에 머물렀다. 불황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지 않은 탓이다.
| 계속되는 불황에 소비자들의 지갑이 좀처럼 열리지 않고 있다. 국내 주요 백화점들이 가을세일 기간을 연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매출은 제자리 걸음을 했다. 사진은 한산한 백화점 매장의 모습. |
|
매출 신장률도 좀처럼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10월 각 백화점의 전년대비 매출 신장률이 롯데 4.7%, 현대 5%, 신세계 8.2%였던 것을 감안하면 올해는 절반에도 못미쳤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경기가 꺾였고 백화점 매출도 작년 9월부터는 신장률이 한 자릿수대로 떨어졌다”며 “이처럼 비교대상이 되는 지난해 매출이 높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9~10월의 매출 신장률이 부진한 것은 소비 심리가 바닥이라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백화점 실적이 좀처럼 기지개를 펴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백화점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여성복·남성복 부문의 고전 때문이다. 백화점별로 차이는 있지만 패션부문의 매출은 백화점 전체 매출의 40~50%를 차지한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지난달에는 추석연휴 영향으로 미뤘던 패션상품군에 대한 소비가 살아날 것으로 예상했으나 계속된 저신장 트렌드를 깨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롯데백화점의 남성복 매출은 0.7%, 여성복은 1.0% 증가하는 데 그쳤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여성의류 매출은 오히려 1.6% 감소했으며, 신세계백화점에서는 신사복(-5%)과 여성정장(-10%) 판매가 유난히 부진했다.
그나마 지난 10월 백화점 매출의 버팀목이 돼 준 것은 글로벌 SPA(제조·유통 일괄 의류), 해외패션 브랜드 등과 스포츠 및 아웃도어의 선전이었다.
롯데백화점은 글로벌 SPA(27%)와 해외패션 브랜드(15%)의 성장이 단연 돋보였다. 현대백화점도 해외패션 매출이 9.8% 증가했고, 신세계백화점은 활동성이 좋은 이지캐주얼이 27%의 고신장을 기록했다.
윤달로 미뤄졌던 결혼시즌과 이사 수요가 집중되면서 관련 상품군은 전반적으로 호조를 보였다. TV·냉장고·세탁기 등 혼수관련 대형가전의 매출이 두 자릿수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식기·가구·홈패션 등도 10% 안팎으로 늘며 선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