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12기통 엔진' 12칠린드리 亞 최초로 한국서 공개
by공지유 기자
2024.05.30 14:23:57
美 마이애미 세계 최초 공개 한 달 만
6.5리터(ℓ) 자연흡기 12기통 엔진
최고출력 830마력…최대 9500rpm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페라리가 자연흡기 프론트 미드 12기통 2인승 모델 페라리 12칠린드리를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서 공개했다.
| 엠마뉴엘레 카란도 페라리 글로벌 프로덕트 마케팅 총괄 (사진 오른쪽)과 김광철 FMK 대표이사가 30일 열린 ‘페라리 12칠린드리 아시아 프리미어’에 참석해 12칠린드리 차량 옆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페라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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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는 30일 인천 인스파이어에서 개최된 페라리 12칠린드리 아시아 프리미어 행사에서 ‘프론트 미드 12기통 엔진’을 탑재한 12칠린드리를 공개했다. 미국 마이애미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지 한 달 만이다.
‘칠린드리(Cilindri)’는 ‘실린더(Cylinder)’의 이탈리아어로, 차량의 특징과 페라리의 타협없는 파워트레인 철학을 담고 있다. 페라리는 1947년 브랜드 설립 이래 지금까지 12기통 엔진의 혁신을 거듭해 왔다.
엠마뉴엘레 카란도 페라리 글로벌 프로덕트 마케팅 총괄은 “페라리는 다양한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제품군을 진화시키고 있다”며 “12칠린드리는 스포츠카 드라이버와 레이싱 드라이버 모두를 만족시키는 페라리 포지셔닝 맵에서 중간을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모델이다”라고 말했다.
페라리 국내 공식 수입 및 판매사 김광철 FMK 대표이사는 “지난 12기통 모델인 푸로산게에 이어 12칠린드리를 한국에서 아시아 최초로 선보일 수 있게 돼 매우 감격스럽다”라며 “12칠린드리를 통해 국내 페라리 팬들이 페라리 파워트레인 철학의 정수와 대체불가한 12기통 엔진의 감성을 느껴볼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12칠린드리는 1950년대와 60년대의 그랜드투어러에서 영감을 받아 우아함과 폭넓은 사용성, 성능의 완벽한 조화를 보여주고 있다.
차체와 매끈하게 결합되며 볼륨과 존재감을 줄인 가로 블레이드형 주간주행등과 테일램프는 형태의 아름다움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기능과 기술을 담아내는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의 높은 수준을 보여준다.
100% 알루미늄과 2차 합금을 사용해 제작된 새로운 섀시는 비틀림 강도 개선 및 중량 감소뿐 아니라 넓은 공간감을 제공한다. 프론트 스크린부터 리어까지 이어지는 글라스루프와 대칭 구조의 듀얼 콕핏은 실내에 개방감과 몰입감을 동시에 선사한다.
12칠린드리의 6.5리터(ℓ) 자연흡기 프론트 미드 12기통 엔진은 최고출력 830마력의 힘을 발휘한다. 최대 회전수는 9500rpm까지 올라간다.
| 페라리 12칠린드리 자연흡기 12기통 엔진.(사진=페라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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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2 컴페티치오네에서 파생된 파워트레인은 슬라이딩 핑거 팔로워 방식의 밸브트레인 등 F1 기술을 차용해 성능 및 기계 효율을 극대화했다. 여기에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와 흡기식 토크 쉐이핑을 통해 레이싱 엔진을 기반으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상에서도 운전하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흡기 및 배기라인을 최적화해 페라리 12기통 특유의 선명하고 풍성한 고주파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