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혜라 기자
2021.11.05 17:00:37
애플TV+·디즈니+, 11월 韓시장 본격 진출
국내 OTT 업계, 제휴 시너지 등 활용 전략
"고유 콘텐츠 투자 필요…해외 진출 등 적극 공략"
<앵커>
K-콘텐츠의 인기를 확인한 글로벌 OTT(인터넷으로 영화·드라마 등 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업체들이 한국 시장으로 몰려오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 시장을 선점한 넷플릭스에 애플과 디즈니가 도전장을 던지며 격전이 예상되는데요. 국내 토종 OTT 업계도 적극 투자를 늘리며 맞서고 있습니다. 관련해 이혜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94개국 1위. 한국의 ‘오징어게임’이 넷플릭스에서 이룬 성과입니다. 한국 콘텐츠와 이용자들의 저력을 확인하자 글로벌 OTT 업체들은 재차 한국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전일 국내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애플TV+(애플TV 플러스)’는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만을 제공하는 전략을 내세웠습니다. 현재 70여개의 콘텐츠 시리즈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저렴한 가격으로 가입 문턱을 낮춘 게 특징입니다. 이달 중순엔 ‘디즈니+(디즈니플러스)’가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디즈니, 마블 등을 선호하는 마니아층과 어린 자녀를 가진 부부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단 목적입니다.
이에 ‘넷플릭스’는 한국 시장 1위를 유지하기 위한 채비에 나섰습니다. 딘 가필드 넷플릭스 부사장은 최근 한국을 방문해 정치권, 업계 관계자는 물론 언론과 소통하며 한국 시장의 성장 가능성, 파트너십 강화 계획을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