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진, 중기부 미토콘드리아 활성화 시제품 개발 및 국책과제 성료
by이윤정 기자
2024.07.22 14:06:55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이노진이 2022년 4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국책과제에 선정되어 연구한 ‘미토콘드리아 활성화를 통한 모발 성장 인자 분비 촉진을 원리로 하는 탈모 완화 화장료 조성물 및 기능성 화장품 시제품’ 개발과제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노진은 2022년 4월부터 연구개발한 끝에 성공적으로 시제품 개발을 완료했다. 이는 이노진이 국책과제 선정 당시 말했던 탈모 완화 물질 메커니즘 다각화의 부재와 부작용이라는 문제점을 돌파하고자 ‘미토콘드리아 활성화’ 솔루션을 제시하겠다는 포부를 실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노진은 본 연구개발로 탈모 기능성 화장품 시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특허 취득을 위하여 현재 출원한 상태다. 이노진이 출원한 미토콘드리아 활성화 화장료 조성물은 모낭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을 기본 원리로 한다.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 활성화되면 세포의 에너지 대사율이 증가하여 세포가 자체적으로 모발 성장 인자를 합성 및 분비하는 기능이 촉진되고 탈모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본 원리는 세포의 근본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므로 탈모의 원인에 상관없이 범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 탈모 증상 완화에 보다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미토콘드리아 활성화 효과는 다른 기전을 가진 기존 원료와도 호환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노진은 연구개발한 샴푸와 토닉 시제품으로 식품의약안전처에서 탈모 완화 기능성 허가를 획득하기 위한 심사를 진행해 지난 4일 ‘이노진 미토데이샴푸’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탈모 완화 기능성 허가를 획득했다.
이노진은 해당 시제품의 중국 NMPA 특수화장품 인증도 추진하고 있는데, NMPA 인증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의 허가 획득을 말하며 중국에 정식 판매를 위해서 필요한 허가이다.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의 경우 NMPA 대상 품목 중 ‘특수 화장품’으로 분류되어 중국에서 별도로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해야 하는 등 절차가 더욱 까다롭기 때문에 성공적인 인증 획득 시 중국 내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이노진은 해당 국책과제에서 개발한 화장료 조성물의 세포 독성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세포 생존율 평가,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활성화 여부 및 모발 성장 인자 분비 촉진 여부를 세포 단계에서 확인하기 위한 중합효소 연쇄 반응(Polymerase Chain Reaction, PCR) 등의 시험관 내(in vitro) 시험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전문 임상센터에서 수행한 인체적용시험의 내용을 바탕으로 추후 해외 저명한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할 예정이다.
이노진 관계자는 “이번 연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매우 기쁘다”며 “탈모로 고민하고 있는 고객을 위해 본 연구개발 결과를 활용하여 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 공략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