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정약용 보드게임 활용 학교연계 프로그램 운영

by정재훈 기자
2024.07.12 14:54:36

''다산 정약용의 위대한 여정'' 보드게임 개발

[남양주=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정약용의 도시’로 발돋움하는 남양주시가 보드게임을 통해 학생들에게 정약용을 알린다.

경기 남양주시는 지난 11일 3개 초등학교(양정·주곡·덕소) 4~5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교육용 보드게임 ‘다산 정약용의 위대한 여정’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다산 정약용의 위대한 여정’ 보드게임.(사진=남양주시 제공)
‘다산 정약용의 위대한 여정’은 시가 지역 대표적인 역사 인물인 다산 정약용을 주제로 개발한 교육용 보드게임이다.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수업 내용과 연계해 △다산 정약용 선생의 생애와 업적 △남양주시의 문화유산 △한국사를 보드게임으로 배울 수 있는 교육 키트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전에 신청한 학교들을 대상으로 6월 13일부터 7월 11일까지 총 9회 운영했다.



어린이들은 정약용 유적지에서 다산 정약용의 생애를 알아보고 친구들과 함께 보드게임을 즐기며 정약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보냈다.

뿐만 아니라 시는 오는 8~9월 매주 토요일 오전에 가족 단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할 예정이다.

보드게임을 활용한 수업.(사진=남양주시 제공)
프로그램에 참여한 인솔 교사는 “유적지에서 다산 정약용 선생의 생애와 업적을 보고 느낄 수 있었다”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설명과 보드게임으로 복습할 수 있어 아이들의 잘 이해하고 집중할 수 있는 수업이었다”라고 말했다.

어린이들은 “보드게임으로 역사를 배우는 건 처음이었는데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시는 정약용 브랜드화 사업의 일환으로 다산 정약용 선생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교구재를 개발해 프로그램을 다각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