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정병묵 기자
2013.07.02 16:19:49
코리안클릭 조사 결과, 뉴스스탠드 이용율 저조
온라인 언론사 트래픽 급감한 반면 네이버 뉴스섹션은 급증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지난 4월부터 시행된 네이버 뉴스스탠드의 이용률이 저조한 가운데 네이버가 직접 편집하는 뉴스섹션의 이용자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언론사 고유의 편집권을 존중한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뉴스스탠드가 이용자의 외면을 받는 사이 오히려 네이버가 편집하는 뉴스섹션의 영향력이 커지는 모양새다.
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언론정보학회 주최로 열린 세미나에서 이주원 코리안클릭 차장은 “네이버 첫 화면에 접속한 이용자의 뉴스캐스트의 이용률은 68% 수준이었으나 5월 기준, 뉴스스탠드 이용률은 15%에 불과했다”며 “시행 후 닷컴 언론사의 경우 방문자 수가 9%, 페이지뷰가 25%가량 감소한 것을 볼 때 뉴스스탠드로 인한 효과를 전혀 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코리안클릭의 분석에 따르면, 독자가 언론사를 직접 설정하는 ‘마이뉴스’ 설정 비율도 5월 기준 8.2%에 불과했다. 4월 6.8%였던 것에 비하면 미미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 특히 기존 뉴스캐스트 이용자의 11%는 뉴스스탠드 전환 후 온라인에서 뉴스를 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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