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소연 기자
2024.10.28 12:00:00
소상공인 지원…민관합동 프로젝트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한국경제인협회는 중소벤처기업부, KB금융그룹과 함께 28일 광화문광장에서 ‘2024 스타콘페스타’ 개막행사를 개최했다.
스타콘페스타는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업가 정신을 갖춘 스타 소상공인이 장차 글로벌 스타기업이 될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주는 민관합동 프로젝트다. 한경협은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기업가정신을 지닌 소상공인들이 유니콘을 넘어 글로벌 스타로 우뚝서는 계기로 삼겠다는 취지에서 이번 행사명을 스타콘 페스타로 정했다고 기획의도를 설명했다. 이번 행사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네이버, 카카오가 주관, 서울특별시가 후원했다.
첫날인 28일 개막전에는 소상공인 52개 팀(오프라인 부스 기준)이 참여했다. 개막전 프로그램은 △온·오프라인 기획전 △라이브커머스 △소상공인 컨설팅 △우수 소상공인 시상식(스타콘 스타즈 어워드) △시민 체험부스 △푸드트럭 △축하공연 △경품 이벤트 등이 구성됐다. 2주간 진행되는 2024 스타콘 페스타는 10월 29일부터 31일까지 강남역 인근 KB손해보험 사옥에서 3일간 특별판매전이 진행된다. 이날부터 11월 8일까지 2주간 네이버 쇼핑과 카카오톡 쇼핑하기를 통한 온라인 ‘스타콘 특별 기획전’도 이어진다.
류진 한경협 회장은 환영사에서 “스타 소상공인을 글로벌 스타로 만들자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정부, 지자체, 경제계, 금융기관, 온라인 플랫폼 등 드림팀이 구성됐다”고 강조했다. 류 회장은 “좋은 기업이 많은 나라가 선진국”이라며 “소상공인이 기업으로 잘 자라는 발판을 스타콘페스타가 만들고 나아가 기업 친화적인 생태계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소상공인에서 출발해 성장한 대기업들과 금융사,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이 합동으로 기업가형 소상공인인 라이콘을 넘어 글로벌 스타콘으로 육성하는 대규모 민관 합동 프로젝트의 첫 시작”이라며 “소상공인을 중소기업·글로벌 혁신기업으로 육성해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으로 만들고, 지역경제 위기와 수출중심의 경제구조 등 대한민국이 당면한 다양한 문제까지도 해결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번 페스타에는 중기부 ‘강한 소상공인 지원사업’ 참여 업체 등 독특한 아이디어와 기술로 제품을 개발해 생산·판매하는 혁신 소상공인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단순히 공장에서 떼어온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직접 기획·제작하고 본인만의 브랜드를 정립해 나가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이라고 중기부는 설명했다. 중기부 ‘2024 넥스트 라이콘’ 통합 대상을 수상한 ㈜농부창고, 2023년 올리브영 구강청결제 부문 1위를 차지한 ㈜고차원, 우니를 활용한 이색 디저트를 개발한 ‘속초갓포’, 배우 정태우 씨가 운영하는 혁신 소상공업체 ㈜대디푸드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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