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유환구 기자
2011.01.03 15:11:32
롯데 "글로벌 공략 폭 넓히고 현지화 주력"
신세계 "유통 환경 급변..글로벌화 원년돼야"
현대백화점 "신성장동력 찾아야..사회적 책임도 중요"
[이데일리 유환구 기자]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을 발굴하자`
2011년 새해를 맞아 유통업계 CEO들도 일제히 시무식을 개최하고 새해 포부를 밝혔다.
새로운 10년이 시작되는 2011년인만큼 경영진들의 시야는 더욱 먼 곳을 바라보고 있었다. 특히 포화상태에 이를 만큼 경쟁이 치열한 국내 유통업계의 현실을 돌아보며 신성장 동력의 확보를 역설했다.
방향은 해외 시장 적극적인 진출과 국내 시장에서 차별화된 대응으로 요약됐다. 해외 진출에 한발 앞선 롯데는 더욱 고삐를 당길 것을 주문했고, 신세계와 현대백화점그룹은 글로벌화의 원년으로 삼자고 강조했다.
신격호 롯데그룹(롯데쇼핑(023530)) 회장은 지난달 31일 신년사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그룹의 핵심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강력한 `미래성장동력` 발굴이 절실하다"며 "이를 위해 그동안 축적해 온 핵심역량을 심화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임직원에게 당부했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말레이시아 타이탄케미칼과 필리핀 펩시 등을 인수하며 해외부문에서 전년 대비 세 배를 넘어서는 7조원 매출을 달성한 바 있다.
신 회장은 "글로벌 시장 공략의 폭을 지속적으로 넓혀 나감과 동시에 기존에 진출한 국가는 사업이 안착될 수 있도록 철저한 분석을 통해 현지화에 힘쓰자"며 "이를 위해 차별화된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고 현지의 문화와 제도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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