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강판 초격차 강화' 동국제강, 4년 만에 증설 투자

by경계영 기자
2020.07.09 11:39:19

부산에 연산 7만t 생산라인 증설
기존 라인 합리화해 75만t→85만t 확충
컬러강판 매출액 비중 20%대로 확대 전망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동국제강이 고급 컬러강판에 4년 만에 증설 투자를 결정하며 ‘초(超)격차’ 전략에 나섰다.

동국제강(001230)은 연간 생산능력 7만t 규모의 최고급 컬러강판 생산라인을 부산에 증설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내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25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동국제강은 이번 투자와 함께 기존 컬러강판 생산라인 합리화를 추진하면서 컬러강판 생산능력을 현재 8개 라인·75만t에서 2021년 하반기 9개 라인·85만t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경쟁사가 1~4개 라인에서 10만~40만t가량을 생산하는 데 비해 세계 최대 규모인 셈이다.

동국제강이 만든 디지털프린팅 강판. (사진=동국제강)
컬러강판은 냉연강판, 아연도금강판, 알루미늄강판 등에 페인트를 입히거나 인쇄필름을 접착시켜 표면에 색이나 무늬를 입힌 강판으로 건축 내외장재, 가전 등에 쓰인다.

이번에 새로 증설하는 컬러강판 라인은 세계 최초 라미나(Laminate) 강판과 자외선(UV) 코팅 공정을 혼합한 1600㎜의 광폭 라인으로 구성된다. 불소 라미나 강판 혹은 디지털 프린팅 강판과 UV코팅을 접목한 신제품 등 특화한 고부가가치 컬러강판을 고객 맞춤형으로 만들 예정이다. 주요 타깃은 다양해진 가전제품 제조사의 수요와 고급 건자재 시장이다.



2016년 이후 4년 만에 동국제강이 증설 투자에 나선 배경엔 생산 인프라와 품질, 영업력, 연구개발(R&D)능력, 서비스 등에서 확고한 경쟁 우위를 갖춘 컬러강판 사업을 강화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초격차 전략이 있었다.

동국제강은 2011년 이후 컬러강판 사업에 집중 투자하면서 생산능력을 확충하고 ‘럭스틸’을 비롯한 브랜드 마케팅을 도입하는 등 시장을 선도했다. 동국제강 내 컬러강판 사업은 2011년 건자재 중심으로 40만t 규모였지만 가전과 프리미엄 건자재를 아우르는 60만~70만t대 사업으로 성장했다.

별도 기준 매출액에서 컬러강판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2년 11.5%에서 지난해 17.6%로 확대됐고 이번 투자가 마무리되면 20%대까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동국제강은 내다봤다.

동국제강은 글로벌 가전제품 제조사와 건자재 시장의 고급화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수익 컬러강판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동국제강의 컬러강판 공장 내 생산라인 전경. (사진=동국제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