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유성 기자
2015.04.27 15:02:33
CJ헬로비전, TV 서비스 강호한 `티빙 2.0` 발표
모바일 TV 시장 수익성 낮자 대안으로 TV 선택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국내 OTT(온라인 영상 스트리밍) 시장을 개척했던 CJ헬로비전의 ‘티빙’이 TV 스트리밍 서비스를 강화한다. 모바일과 PC에 이어 TV 스트리밍 서비스를 복격화하면서 ‘애플TV’, 크롬캐스트‘와 국내 OTT TV 시장을 놓고 일전을 치를 전망이다.
CJ헬로비전(037560)은 27일 티빙 출시 5주년 기념 기자 간담회를 열고 ’티빙 2.0‘ 사업 비전을 발표했다. 이전 버전인 티빙 1.0은 2010년 5월 시작한 PC와 모바일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총칭한다. 2.0은 PC와 모바일에서 TV로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대한 서비스다.
이날 CJ헬로비전은 지난해 8월 출시했던 ’티빙스틱‘에 리모콘 기능을 추가한 ’뉴 티빙스틱‘을 발표했다. 티빙스틱은 스마트폰, PC로 보던 티빙 콘텐츠를 TV에서 볼 수 있게 한 제품이다.
일반적인 셋톱박스가 방송 케이블 같은 유선망에 연결됐다면 티빙스틱은 집안에 있는 와이파이 망에 연결된다. TV나 모니터에 있는 USB 단자에 티빙스틱을 꽂으면 140여 개 방송 채널과 10만여편의 VOD가 시청 가능하다.
CJ헬로비전 측은 “뉴 티빙스틱은 언제든 가볍게 가지고 다닐 수 있다”며 “약정 부담없이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CJ헬로비전은 뉴 티빙스틱에 TV 리모콘을 추가했다. 기존 티빙스틱은 채널 변경, 볼륨 조절 등을 스마트폰으로 해야했다. 티빙스틱을 쓸 때마다 스마트폰을 블루투스로 연동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뉴 티빙스틱의 타깃 고객층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1인 가구다. CJ헬로비전은 지난 8개월간 티빙스틱을 운영해본 결과 수도권에 사는 20~30대 남성 1인가구에서 사용 빈도가 높았다고 밝혔다. 김진석 CJ헬로비전 대표는 “이들은 주말에 원하는 TV 프로그램을 몰아서 보는 경향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CJ헬로비전은 이외에도 블루투스 기반 오디오 장비 연결 기능을 뉴티빙스틱에 추가했다. 헤드셋이나 사운드바를 활용하는 개인 시청자를 위한 기능이다.
티빙의 서비스 범위를 PC와 모바일에 이어 TV로까지 확장한 배경에는 국내 모바일 시장이 가진 특수성이 있다. 티빙의 경쟁 서비스로는 SK플래닛의 호핀, SK브로드밴드의 Btv모바일, KT의 올레tv모바일, LG유플러스의 유플러스TV 등이 있다. 지상파TV 모바일 플랫폼 ’푹‘도 있다.
문제는 통신사 기반 모바일 IPTV가 이동통신 가입자들의 부가 서비스로 전락했다는 점이다. 모바일 IPTV 서비스 단독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드물고, 유료 VOD는 고가 요금제 가입자에게는 ’공짜‘다. 업계에서는 모바일 IPTV의 가입자당 매출(ARPU)가 1000원 미만일 것으로 보고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 티빙, 푹과 같은 OTT와 모바일IPTV 간의 차이가 없다. 모바일 IPTV의 콘텐츠 대부분 무료이기 때문에 티빙의 유료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외면을 받기 십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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