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재조합단백질 제품 개발…전문의약품으로 해외 진출
by이명철 기자
2018.10.29 10:03:59
인간 히알루로니다제와 동일한 작용기전…안전성 기대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바이오벡터 개발기업 알테오젠(196170)은 인간 히알루로니다제(ALT-B4)의 재조합단백질을 개발해 다양한 용도의 전문의약품으로 해외 진출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ALT-B4는 올해 7월 세계 두 번째로 개발해 특허 출원했다. 회사의 단백질 공학기술(HybrozymeTM)을 이용해 인간 히알루로니다제와 동일한 작용기전과 효소 활성을 유지하면서 열 안정성을 증가해 단백질 안정성을 높인 새로운 히알루로니다제다.
할로자임이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제를 개발하기 전까지 제품들은 소, 양, 돼지의 고환 등 기관에서 추출한 원료를 사용했다. 지금도 항체 또는 단백질의약품의 피하주사용 개발을 위한 용도를 제외하면 대부분 동물 유래 히알루로니다제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히알루로니다제는 피하·근육주사와 국소마취제를 피부 주입 시 침투력을 증가시키는 용도와 비뇨기과에서 전립선 비대 초기 증상 완화, 부인과 자궁 내막 협착 등에 대한 증상 완화에 주로 사용된다. 동물 유래 원료 안정성 때문에 전문의약품으로 적극 용도 개발이 어려웠지만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상용화 시 다양한 증상의 전문의약품 출시가 이뤄질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의 전 세계 마케팅은 자회사 세레스 에프엔디가 맡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