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M, 베트남 국영 VTV와 드라마 공동제작 협약

by김현아 기자
2013.09.05 17:20:13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한국과 베트남이 문화 콘텐츠로 ‘한배’를 타며, 문화 협력 교류에 박차를 가하는 전기가 마련됐다.

종합 콘텐츠 기업 CJ E&M(130960)(대표이사 강석희)은 5일 베트남 최대 국영 방송사인 VTV와 드라마 공동제작에 대한 협약(Cooperation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VTV는 중국의 CCTV와 같이 베트남 전 국민을 시청자로 하는 국영 TV 채널이다. CJ E&M과 VTV는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교류와 콘텐츠 제작역량 강화를 목표로 드라마 합작에 나선다.

함께 만들 드라마는 베트남의 젊은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수 있도록 양국을 배경으로 한국과 베트남 유학생들이 겪는 청춘 스토리를 담을 예정이다. CJ E&M과 VTV 는 50 : 50의 비율로 공동투자 및 공동제작에 나서며 완성된 드라마는 내년 가을 VTV 채널 중에서도 가장 높은 시청률을 자랑하고 있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인 VTV3 를 통해 방영될 계획이다.

한편 CJ E&M은 VTV 와의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의 문화 콘텐츠로 한국과 중국, 홍콩, 베트남, 그리고 인도네시아를 둥근 고리 모양으로 연결하는 ‘케이컬쳐(Korean Culture) 환상(環狀) 벨트’의 완성에도 더 다가가게 됐다

CJ E&M은 중국, 홍콩, 인도네시아 등지에 적극 진출해 영화, 방송, 공연 등 한류 콘텐츠들을 전파해 왔다.



먼저 중국에서는 1억 9,190만 위안(약 364억 원)을 벌어들이며 한중 합작영화사상 최고의 흥행성적을 거둔 영화 ‘이별계약’을 비롯, 8억 명의 시청자를 보유한 호북위성에서 방송중인 중국판 ‘슈퍼스타K’인 ‘슈퍼스타 차이나(我的中星,14부작)’, 그리고 뮤지컬 ‘김종욱 찾기’를 한국 창작 뮤지컬 사상 최초로 중국무대에 올렸다.

중국의 Super Jet 엔터테인먼트가 공동 기획한 한중 합작 아이돌 ‘타임즈(TimeZ)’와 같이 K-POP 수출이라는 1세대 한류 형태를 벗어나 현지 아티스트를 직접 제작하는 현지화 한류도 하고 있다.

홍콩~인도네시아를 잇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대만,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미얀마, 캄보디아, 호주 등 동남아시아 10개국 600만 가구에 현지인을 대상으로 송출되며 자리잡은 ‘채널 M’을 운영하고, 아시아 최고의 음악 시상식으로 거듭난 MAMA(Mnet Asian Music Awards)등을 매해 개최하고 있다.

강석희 대표는 “양국 간의 첫 합작드라마를 통해 서로의 콘텐츠 제작 역량을 키우고 문화를 이해 할 수 있는 한국과 베트남 문화교류의 마중물이 마련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