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국판 올리브영 울타뷰티, 신성장동력 찾았다
by유재희 기자
2023.06.14 14:59:11
루프캐피탈, ‘보유’→‘매수’·목표가 490→520달러
럭셔리 브랜드 확장으로 성장모멘텀 둔화 우려 불식
공격적인 자사주 매입 등 주주환원 강화 기대
[이데일리 유재희 기자] 미국 최대 뷰티용품 전문 소매업체 울타뷰티(ULTA)에 대해 럭셔리 브랜드 확장이 향후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최근 성장모멘텀 둔화 우려가 커지고 있던 상황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이 부각된 것이다.
13일(현지시간) 미국의 경제전문매체 CNBC와 배런스 등에 따르면 루프캐피탈의 앤서니 추쿰바 애널리스트는 울타뷰티에 대한 투자의견을 ‘보유’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를 종전 490달러에서 520달러로 올렸다. 이날 울타뷰티 주가는 이 보고서 영향 등으로 전일대비 4.44% 오른 443.76달러를 기록했다. 앤서니 추쿰바 분석대로라면 앞으로도 17% 더 오를 수 있는 셈이다. 앞서 앤서니 추쿰바는 지난달 26일 울타뷰티가 1분기 실적을 공개한 후 목표주가를 535달러에서 490달러로 낮춘 바 있다. 뷰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출이 둔화되고 있음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20일도 채 안 돼 다시 입장을 바꾼 상황.
울타뷰티는 1990년 설립된 미국 최대 뷰티용품 전문 판매점으로 미국내 135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중 250개 매장은 대형마트 ‘타겟’내 숍인숍 형태로 입점해 있다. 오는 2025년까지 8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울타뷰티는 자체 브랜드를 포함해 600개 이상 브랜드, 2만5000여개 제품군을 판매하고 있다.
울타뷰티의 경쟁력은 로열티 프로그램(멤버십)이 꼽힌다. 회원수만 4000만명에 달하며 전체 매출의 95%가 이들로부터 발생한다. 매력적인 포인트 적립 및 할인 혜택 등으로 고객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요 고객층은 10~20대다. 또 매장내 미용실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것도 경쟁사와의 차별화 전략이다.
앤서니 추쿰바가 주목한 것은 최근 울타뷰티가 고급 라인(럭셔리 브랜드)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울타뷰티는 샤넬, 디올, 랑콤, 나타샤디노나, 아워글래스 등 럭셔리 뷰티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있다. 고객층 확장 전략으로 해석된다.
앤서니 추쿰바는 “럭셔리 브랜드 확장은 울타뷰티의 새로운 성장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하는 것은 물론 기존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럭셔리 브랜드의 단가가 높다는 특성상 마진 등 실적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그는 또 타겟 매장내 입점 확대를 통한 고객 확장 및 도난 방지 시스템 강화 등의 대응이 점차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했다.
주주환원 정책의 강화 가능성도 점쳤다. 앤서니 추쿰바는 “울타뷰티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공격적인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주 달래기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며 “언젠가는 현금 배당도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울타뷰티의 주가는 2007년 상장 이후 지속적으로 우상향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2018년 이후 매년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 중이다. 다만 올들어 4.3% 하락했다. 지난달 25.7% 급락하면서 올해 상승폭을 다 반납한 것. 다년간 지속된 성장모멘텀이 둔화될 수 있다는데 대한 시장의 충격이 상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월가에서 울타뷰티에 대해 투자의견을 제시한 애널리스트 28명 중 매수(비중확대 및 시장수익률 상회 등 포함) 의견은 16명(57.1%)이다. 평균 목표주가는 538.5달러로 이날 종가보다 21.3%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