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고객 선호 메뉴는?”…배민, 배달데이터 분석정보 제공

by김미영 기자
2023.11.02 11:40:36

‘고객 관리’ 기능 무료 도입
점주들, 배민셀프서비스서 확인 가능
“혜택 관리 기능도 지속적으로 도입”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입점 점주들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고객관계관리(CRM) 솔루션 ‘고객 관리’ 기능을 도입했다고 2일 밝혔다.

CRM이란 고객 관련한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특성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연결해주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점주들은 고객에 대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고객은 식당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배민 고객 관리 기능은 주문 고객의 연령대·성별·지역과 같은 통계 정보는 물론 요일·시간대별 주문 추이 등을 별도 비용 없이 제공한다. 이 정보를 통해 점주는 주 고객층, 피크 타임 시간 등에 맞춰 가게 운영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예컨대 새로 출시한 메뉴가 30대 남성 고객에게 인기가 많다면 그 요인을 분석해 다른 메뉴에 적용해볼 수 있고, 매운 떡볶이가 금요일에 특히 인기가 좋았다면 미리 재고를 준비해둘 수 있다.

신규 주문 고객과 재주문 고객 등 고객 그룹 및 그룹별 주문 현황 정보도 제공한다. 신규, 재주문 고객의 주문이 얼마나 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그룹별 인기메뉴, 배달 지역별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고객 관리 기능은 입점 점주들이 이용하는 ‘배민셀프서비스’ 사이트 내 고객 관리 화면에서 확인하면 된다. 전소영 우아한형제들 셀러서비스실장은 “ 장사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플랫폼이 되도록 꾸준히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우아한형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