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경은 기자
2022.11.22 14:16:42
오세훈 시장 10년만 재추진하는 서울항
2026년까지 배타고 한강~중국 오가는 '서울항' 조성
30곳 시민단체들 "강바닥ㆍ주변 수질 생태계 파괴"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서울시가 지난 2012년 백지화한 ‘서울항 조성사업’을 재추진하기로 하면서 환경단체의 반발 수위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는 한강 프로젝트에 제동이 걸릴지 주목된다.
너머서울, 서울환경운동연합, 기후위기대응서울모임이 22일 서울시의회 앞에서 주최한 기자회견에서 “30여곳의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서울시의회가 서울항 조성사업 예산을 삭감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앞서 지난 14일 2026년을 목표로 서울 여의도에서 유람선을 타고 서해로 이어지는 서해뱃길을 관광자원으로 만드는 ‘세계로 향하는 서해뱃길’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항 조성사업은 박원순 전 시장 취임이후 2012년 백지화됐으나, 오세훈 시장이 재선되면서 다시 추진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시의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에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용역비’로 6억원을 편성했다.
서울항은 국내선과 중국을 비롯한 동북아시아를 연결하는 국제항이 되도록 조성하고 면세점, 보세창고 등도 운영할 예정이다. 우선 내년부터 한강~경인아라뱃길 유람선을 정기운항하고, 2026년을 목표로 현재 여의도 선착장 부지에 국제여객터미널 서울항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발표 이후 환경 단체의 반발이 이어지자 서울시는 내년 사업 계획을 구체화하기에 앞서 환경 측면을 고려해 계획을 세우겠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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