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정남 기자
2015.01.14 14:22:29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14일 국회서 신년 기자회견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문건파동 배후는 K, Y’라는 문구를 두고 논란이 이는데 대해 “그런 음해를 당하는 것도 참 기가 막히다”면서 “또 제가 의도적으로 사진에 찍히기 위해 그렇게 했다는데, 누명 씌우는 것이 기가 막히다”고 말했다.
△당·청관계는 야당과 관계에 못 미치는 것 같다. 기자들이 보기엔 당청관계가 좋아보이진 않는다.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당과 청와대는 한 몸이다. 공동운명체라고 생각한다. 집권여당은 이 정부의 성공을 위한 베이스캠프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청간에 간극이 있는 것처럼 알려지기도 하고, 그렇게 보이기도 하지만 지금까지 소통할 만큼 불편없이 소통해왔다. 그러나 조금 더 밀접한 소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어제 대통령께서도 언제든 만나겠다고 말씀하신 만큼 앞으로 정기적으로 만나서 격의없는 대화를 통해 국민들이 걱정하시는 부분을 없애도록 하겠다.
△수첩 속 메모 ‘K’ ‘Y’가 논란이 되고 있다. 이것은 실체가 있는 것인가.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또 여야가 2월부터 정개특위를 구성해 선거구제 개편을 논의하기로 했는데 앞으로 어떤 가치와 로드맵을 갖고 논의를 할 것인가.
-선거구 획정 문제에 대해서는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존중하지 않을 수 없다. 법이기 때문에 그대로 따를 수밖에 없다. 그리고 선거구획정위는 절차가 이렇게 돼있다. 이제 곧 국회에 정개특위가 구성될 것이고, 거기서 다뤄져야 할 문제다. 새누리당의 입장은 이미 정해졌다. 보수혁신위에서 이것은 우리 국회 내에서 자체적으로 할 일이 아니라 선관위에 넘겨야 한다고 결정됐다. 국회의원 정원 300명 문제 등에 대해서도 정개특위에서 다 결정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중대선거구제 문제는 여야 합의가 있어야 하는데, 현행의 틀을 바꾸는 것은 어렵지 않겠느냐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 만국병인 지역감정을 해소하고 지역정당을 탈피하기 위해 여러방법을 논의 중인데 우리 혁신위는 석패율제를 도입하는 것으로 결정됐다는 말씀을 드린다.
저는 우리 경제가 굉장히 걱정이 많이 된다. 회견문에도 나와있지만 우리 사회구조가 일본과 매우 흡사하다. 그런데 20년 전 일본이 겪었던 그 길을 우리는 그대로 밟고 있는데 우리는 일본보다 더 어려운 측면이 많다. 그래서 일본이 잘못했던 실수를 우리는 반복해서는 안된다. 그 타이밍이 올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해서 오늘 기자회견문 전체를 여기에 할애했다. 그런데 중요하지 않은 문제가 부각될까 싶어서 걱정된다. 그렇게 이해해달라.
수첩 메모는 어느 자리에서 이 이야기를 들었다. 처음 들었을 때 너무 황당해서 이것을 메모했다. 너무 황당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고 있었는데 본회의장에서 다른 메모를 찾다가 찍힌 것이다. 그런 음해를 당하는 것도 참 기가 막힌데 어제 뉴스 등을 보니까 제가 그것을 의도적으로 사진에 찍히기 위해서 그렇게 했다는데, 누명 씌우는 것이 참 기가 막히다.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명예이사장의 여의도연구원장 선임건을 두고 당내 찬반 엇갈리고 있다. 왜 박 이사장을 선임하려고 하는지 구체적인 이유를 설명해달라.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께서는 국민대통합을 가장 중요한 슬로건으로 내걸고 대통령에 당선됐다. 그래서 새누리당은 국민 대통합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선거 때만 되면 보수대통합이라고 해서 많은 인사를 영입하는데, 저는 미리부터 대통령 공약대로 우리 당의 울타리를 넓혀서 우리와 이념을 같이 하는 훌륭한 분들을 모셔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차원에서 김문수 지사도 모셨고, 박세일 교수도 그런 차원이다. 여의도연구원은 우리나라와 당의 미래에 대해서 연구해야 할 그런 연구원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박세일교수는 한반도선진화재단을 갖고 그런 부분에 대해 연구가 많이 됐다. 그리고 보수사회에서 지분이 상당히 있는 분이기 때문에 모신다고 했다. 저는 저 나름대로 절차를 밟는다고 다 밟았다. 그런데 당내에 소수이지만 강한 반대가 있기 때문에 제가 이 문제를 강행함으로써 당의 평화를 깰 생각이 없다. 그래서 시간을 갖고 반대하시는 분들과 더 많은 대화를 할 생각이다. 당분간 이 문제에 대해 보류할 생각이다.
△주요 선거를 앞두고 주된 시대정신이 무엇이라고 보는가. 그 시대정신을 실현하기 위해 대표가 직접 대선에 출마할 생각은 있는가. 마지막으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영입 이야기가 나오는데,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 것인가.
-올해는 경제위기로 빠지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기로에 서있다. 경제위기 극복 위해 모든 힘을 쏟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시대정신이라고 하면 거시적으로 봐야 한다. 사회 양극화를 각종 부분에서 경제 뿐만 아니라 양극화 돼있는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사회에 횡행하고 있는 극단적인 양 진영논리 타파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문제다.
대권 문제에 대해서는 저는 당 대표의 막중한 책임감만으로도 벅차다. 당 대표의 역할을 충실하는 것 외에 다른 생각을 어떤 것도 해본 적이 없다. 그리고 저는 평소에 우리 당의 울타리를 활짝 넓혀서 천하의 영웅호걸들을 아무 부담없이 모셔 여기서 활동하게 하고, 경쟁해서 국민들이 가장 지지를 높게 하는 분을 내세운다면 우리에게 제일 중요한 정권 재창출을 할 수 있다고 항상 생각한다. 그 대상에는 누구도 배제될 수 없다. 어떠한 분이라도 우리 정당에 이념과 뜻을 같이 하는 분들을 모셔올 생각이다.
△올해 개헌에 대한 입장을 말해달라. 또 생각하는 개헌의 골든타임이 언제인지 궁금하다.
-국가의 먼 장래를 볼 때 개헌의 필요성은 우리가 다 공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 당장 꺼야 할 발등의 불이 우리 앞에 와있다. 경제살리기 때를 놓치게 되면 미래세대에 고통을 주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고민하고 있다. 그렇게 이해해달라. 지난 상하이 발언은 사실이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았다. 질문에 답변하기를 작년 정기국회 끝날 때까지는 개헌을 논의해서는 안된다고 했는데 제가 주장한 것처럼 보도했고, 오스트리아식 구조가 거론이 많이 된다고 했지 그것이 제 뜻이라고 한 적이 없다. 이런 것이 오해가 됐다.
△어떤 분이 차기 원내대표로 대표님과 호흡을 맞추면 좋겠다고 생각하는가. 이번 수첩파동에 유승민 의원이 거론되는데, 원내대표 후보군이다.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언론인의 상상이 너무 과한 것 같다. 이완구 원내대표가 역대 원내대표 중에 가장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물이 나오고 있고 아직 임기가 많이 남았는데 원내대표 이야기가 나오는지 이해가 안 간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서 이야기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여당 원내대표는 결과물을 만들어야 한다. 여당이 결과물을 내지 않으면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야당과 기싸움을 하지 않고 많이 져주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업인 가석방 문제를 신년인사회 이후 별도 건의한 적 있는가. 또 우리 경제의 디플레이션 가능성을 어떻게 보는가.
-제가 기업인 가석방이란 말을 쓴 적이 없다. 언론 환경에 불만을 갖고 있다. 심각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국가역량을 총집결해야 한다. 대통령께서 기업에 계속 투자해달라고 하는데 경제위기 속의 투자는 큰 결심이 필요하다. 오너 아니면 내리기 힘든 구조다. 그래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기업인에 기회를 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지 방법을 얘기한 적은 없다. 그런데 언론에 방법을 얘기한 것처럼 오보가 나왔다. 재벌이 국민에 비해 특혜를 받아서는 안되고 불이익을 받아서도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가석방은 80%를 넘겨야 나올 수 있다는 법무부 준칙이 있다. 그것을 깨고 할 수는 없다. 현재는 어려운 일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경제인들이 역량을 총집결할 필요가 있다는 차원으로 이해해달라.
과거에는 유가가 하락하면 국제경쟁력에 긍정적으로 나왔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 우리 경제의 미래는 매우 불확실하고 미증유의 시대에 들어가고 있다. 경제에 보탬이 되는 수치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조금 뒤에 나타날 수도 있지만, 유가가 떨어지면 휘발유 가격도 떨어져야 한다는 지적도 있는데 세금 비중이 60%라서 유가 하락폭만큼 기름값이 내려가기는 어려운 구조인 것 같다. 유가하락이 우리 경제에 호기가 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적극 역할해주길 바란다.
△오픈프라이머리가 현역 국회의원에게 유리한 불공정한 룰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보완방안이 있으면 말해달라.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이 무산된다면 20대 총선에서 상향식 공천은 어떻게 할 생각인가.
-지난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에 출마한 모든 후보들이 상향식 공천을 공약했다. 그래서 그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는 우리 정치권이 안고있는 여러가지 부조리, 그 이유의 90%는 잘못된 공천에서 왔다고 생각한다. 정당은 선거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고 선거에서 공천은 이기는 후보를 정하는 것이다. 그동안 정치권의 공천은 공천이 아니라 사천으로 흘렀다고 생각하고, 저는 그 피해자 중 한 사람이다. 다시는 권력자에 의해 공천이 좌지우지 되는 비극은 막아야 겠다는 것이 우리 모두가 갖는 소망이다. 그런 차원에서 당 대표가 되려 한 이유가 당권의 권력 권자 없애겠다는 것이다. 공천권을 행사하지 않기 위해 당대표가 되겠다고 했다. 이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 공천권은 국민에게 돌려드려야 한다. 오픈프라이머리를 혁신위에서 국민공천제도로 바꿨다. 이것은 그러나 법에 의해 정해져야 하기 때문에 야당과 합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야당 혁신위에서도 국민공천제도로 가고 있다. 합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역에 유리하다는 말 자체가 잘못됐다. 현역에 불리하게 해야 한다는 말인가. 아무 잘못도 없는 현역을 물갈이에 비유하면서 잘라내야 하나. 이건 잘못된 일이다. 주민이 원하는 사람이 공천되는 그런 제도로 반드시 바꾸도록 하겠다.
△청와대 인적쇄신 두고 당내 다른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이걸 건의할 생각이 있는가. 또당협위원장 선출이 늦어지고 있는데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오늘 아침 최고중진회의에서 다양한 의견이 많이 분출됐다. 이것이 우리 새누리당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에서 진정성을 갖고 여러 말씀을 하신 것을 잘 봤다. 소통 문제가 있는 게 사실 아니냐. 그런데 본인이 해결하겠다고 적극 소통하겠다고 했다. 그렇게 되시기를 저도 바란다.
인적쇄신 당 분위기를 오늘 공개적으로 얘기했으니 대통령이 다 보실 것으로 생각한다. 대통령께서 여러가지 시스템을 바꿔서라도 소통을 적극적으로 하시겠다고 했기 때문에 그렇게 되리라 생각한다. 저도 지금까지보다 더 적극적으로 대통령과 소통하도록 노력하겠다.
당협위원장은 공천과 같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사무총장에게 조강특위 활동을 시작할 때 제 의견을 이야기했다. 지역주민들에게 의사를 물어서 많이 반영되게 하길 바란다고 했다. 그런데 조강특위에서 저의 뜻과 다른 방향으로 갔다. 조강특위에 그동안 어떠한 간섭도 하지 않았다. 그래서 저의 뜻과 다른 결정을 내렸다. 이것이 민주정당이라고 생각한다. 제 뜻을 강요할 생각이 전혀 없다. 정치는 타협이다. 제가 공개적으로 그런 주장을 했고 조강특위에서 다른 결정을 내렸는데 그것을 당대표가 스타일을 구긴 것 아니냐 이렇게 비판을 받을 수 있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 안한다. 제 생각은 따로 있고 권한이 주어진 조강특위에서 결정한 것을 그대로 수용하겠다. 지는 것이 민주주의라고 생각한다. 다수의 반대의사가 있으면 거기에 지는 당대표가 되겠다.
△대북관계에서 현안이라고 할 수 있는 5·24 조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또 남북정상회담은 박근혜정부 임기 내에 가능할 것으로 보는가.
-당내에서 5·24 조치를 이제 해지할 때가 됐다고 주장하는 의원들이 다수 있다. 그런데 이것은 당 대표가 아니라 개인적 사견을 말씀 드린다. 5·24 조치를 무조건 해제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우리 청년장병 46명이 전사한 후에 정부가 취한 것이 5·24 조치다. 단 현재도 5·24 조치 안에도 인도적 차원의 지원은 가능하다고 돼있는데 이 부분이 그동안 소극적으로 돼왔다. 그 부분을 적극적으로 하면 그러한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남북정상회담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여기에 대한 접근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서는 표현의 자유는 존중돼야 겠지만 접경지역에 계시는 주민의 생업과 안전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균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