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더 쉬운' vs 국민 '절세하소'…시중은행 ISA 마케팅 경쟁
by이진철 기자
2021.01.18 10:31:37
ISA계좌 가입 고객 커피쿠폰 및 경품 추첨 제공
올해 제도개편, 가입대상·세제혜택 폭 넓어져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시중은행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마케팅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올해부터 ISA 제도개편을 통해 가입대상과 세제혜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경품 이벤트로 고객 유치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신한은행은 ISA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커피 쿠폰과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더 쉬운 ISA’ 이벤트를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2월 말까지 10만원 이상 ISA 신규 가입 고객 전원에게 커피빈 바닐라라떼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추첨을 통해 1등 LG코드제로 로봇청소기(1명), 2등 이마트 5만원권 상품권(10명), 3등 커피빈 디저트세트(100명)을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는 신한은행 영업점 및 신한 쏠(SOL), 인터넷뱅킹을 통해 ISA를 가입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ISA는 저금리 시대에 개인의 종합적 자산관리 지원을 위해 지난 2016년 도입된 세제혜택 상품이다. 연 2000만원 납입한도 내에서 예적금·펀드·파생결합증권(ELS)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해 수익의 200만원까지는 비과세 혜택, 200만원 초과 수익은 9.9%(지방소득세 포함) 분리 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으로 가입대상이 확대되고 세제혜택 요건이 완화됐다.
기존에는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있는 거주자만 가입이 가능했으나 올해부터는 만 19세 이상의 거주자라면 소득이 없어도 가입 가능하다. 15세 이상 19세 미만의 거주자는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가입이 가능해졌으며 의무가입기간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됐다. 또한 연간 납입한도의 이월이 가능해져 연간 2천만원, 5년간 최대 1억원을 자유롭게 입금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새해 재테크 계획을 준비 중인 고객들이 ISA를 통해 더 많은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면서 “제도개편을 통해 ‘더 쉬운 가입’과 ‘더 많은 세제혜택’으로 돌아온 ISA를 통해 목돈 마련 계획을 세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도 ISA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2021년 신축년, ISA로 오늘부터 절세하소’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3월말까지 10만원 이상 ISA 신규 가입 고객 1만명에게 선착순으로 아이스크림 모바일 쿠폰을 지급한다.
또한 100만원 이상 신규 가입 고객 중 계좌를 4월말까지 유지한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LG트롬 워시타워(1명), 맥북 프로 13형 512G(2명), 네스프레소 버츄오 플러스를 제공하는 럭키7(4명) 이벤트도 함께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영업점 방문, 인터넷뱅킹, KB스타뱅킹 등에서 가입할 경우 모두 자동 응모된다.
KB국민은행은 관계자는 “저금리 시대에 ISA 상품을 통해 많은 고객들이 절세와 자산관리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다”면서 “고객이 다양한 ISA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상품 라인업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